Quantcast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인력 구조조정 계획 재검토 필요…실적과 연동해서 생각해야 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하연 기자)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14일 인력 구조조정 계획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사옥에서 간담회를 열고 “자구계획을 제출할 때와 지금의 상황이 달라졌다”며 “사업계획에 연동해서 구조조정 계획을 탄력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서 2015년 말 1만3199명이었던 인력을 올해 말까지 9000명 이하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말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임직원 수는 9960명으로, 자구계획대로라면 1000여명의 인력을 내보내야 한다.

정 사장은 “자구계획은 올해 매출 7.5조 내년 매출 4.5조 가정 하에 세운 것”이라며 “현재 이미 7조가 넘었고 연말까지 9조가 넘는 매출이 시현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 매출은 4.5조원은 훨씬 웃돌 것”이라며 “인력은 매출과 수주 등 실적과 연동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정성립 / 뉴시스 제공
정성립 / 뉴시스 제공

작년 초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당시 삼정KPMG회계법인이 실시한 실사 자료에 따르면 삼정은 대우조선해양이 내년에 영업손실 1513억원을 기록하고, 매출액은 4조5000억원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사장은 “내년에는 매출이 7조~8조원 수준으로 작고 단단한 회사를 만드는 종착이 될 것”이라며 “이에 맞춰 인력도 점진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채권단과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자구계획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2020년까지 5조8000억원 절감 계획을 모두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에서 유동성 지원을 받은 금액 중 남은 차입금은 1조원 수준이다.

정 사장은 “1차 4.2조, 2차 2.9조 등 직접 지원 받은 돈은 7.1조 정도로 이 중 출자전환과 차입금 상환 등을 통해 갚았다”며 “실질적으로 캐시로 남아 있는 돈은 1조원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2차로 지원 받은 2.9조 중에는 3500억원가량이 남아 있는데 내년 말까지 다 갚을 계획”이라며 “4.2조원 중에는 6000억원이 남아있는데 상황에 따라 가급적 빨리 상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보충했다.

올해 수주에 대해서는 “이달 현재 올해 목표인 73억달러의 약 75%를 달성하고 있다”며 “해양플랜트인 로즈뱅크 프로젝트 수주 일정이 지연돼 올해 발주가 어렵게 됐다. 상당히 도전적인 목표지만 달성 불가능한 목표도 아니”라고 답했다.

물량은 2020년 하반기까지 조선소 가동률 100%를 위한 일감은 다 확보돼 있다며 연말 수주가 이어지면 2021년 상반기까지 문제없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향후 실적과 관련해서는 “내년에는 철강가격 강세와 최저임금 인상 등 원가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원가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으로 흑자 기조를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