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TV토픽]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를 통해 바라본 ‘쇼미더머니’의 역사, 역대 우승자 및 차별점에 대해

  • 이예지 기자
  • 승인 2018.11.15 18:57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예지 기자]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은 지난 9일 총 10부작으로 막을 내렸다.

최후 3인의 파이널 무대가 그려진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은 6주 연속 비드라마 1위를 기록하며 종영했다. 이처럼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을 향한 대중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이에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를 통해서 지난 ‘쇼미더머니’의 역사에 대해 돌아보고 지금까지의 우승자 및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이 기존 ‘쇼미더머니’시즌1부터 6과 어떤 점이 달랐는지 집중 탐구하고자 한다.

#‘쇼미더머니’로인해 바뀐 힙합 트렌드

‘쇼미더머니’는 지난 2012년 시즌1을 시작으로 매년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올해 시즌7까지 달려왔다. ‘쇼미더머니’가 방영되는 지난 7년 동안 힙합에 대한 대중들의 시선은 많이 바뀌었다.

과거 1995년 힙합은 멜로디 없는 음악, 욕설 등의 이유로 음악방송이나 음반에 금지돼 제대로 출시되지 못했으며 힙합이란 이미지는 ‘음악 같지 않은 음악’이라는 이유로 손가락질받았었다.

이처럼, 힙합은 음악으로서 외면받았던 시절이 있었다.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포스터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포스터

하지만 20년이 흐른 지금, 힙합은 비주류에서 주류 장르로 바뀌었다. 힙합의 역사를 다시 쓴 계기에 ‘쇼미더머니’의 역할이 꽤 컸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쇼미더머니’로 인해 힙합을 접하게 된 사람들 또한 많다.

‘쇼미더머니 시즌1’때와 ‘쇼미더머니 시즌7’이 달려온 지난 몇 년 동안 시즌을 거듭할수록 실력파 래퍼들의 발굴과 그로 인한 뜨거운 화제성, 방송에서 나온 음원들은 음원차트를 휩쓰는 기염을 토했다.

‘쇼미더머니’에 출연한 래퍼들은 방송 출연 이후 예능, 화보, 광고 등 여러 방면에서 종횡무진 활약 중이다.

어느 기점부터 한국 대중들에게 힙합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쇼미더머니’를 연상시킬 만큼 ‘쇼미더머니’의 파급력은 커지기 시작했다.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포스터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포스터

‘쇼미더머니’를 통해서 힙합에 생소했던 대중들은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래퍼들을 알 수 있게 됐으며 이로 인해 많은 래퍼들 또한 유명해지고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쇼미더머니’를 통해 수많은 래퍼들을 꿈꾸는 청소년들 또한 많이 볼 수 있다.

한국 힙합은 ‘쇼미더머니’로 인해 더 이상 ‘음악 같지 않은 음악’이 아닌 알앤비, 댄스, 발라드, 일렉트로닉 등과 함께 어우러져도 잘 어울리는 음악이라는 이미지로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힙합의 인기에 힘입어 Mnet ‘언프리티랩스타’, JTBC ‘힙합의 민족’, Mnet ‘고등래퍼’까지 다양한 힙합 프로그램 또한 나왔다.

이처럼, 힙합은 이제 한국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문화가 되었다.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쇼미더머니’는 지난 7년 동안 수많은 ‘랩스타’들을 키워냈다. 이에 지금까지 누가 우승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쇼미더머니 시즌1’ 우승자 로꼬 PRODUCER 더블케이 

‘쇼미더머니’ 공식사이트
‘쇼미더머니’ 공식홈페이지

‘쇼미더머니 시즌1’ 우승자는 로꼬이다. 로꼬는 ‘쇼미더머니’ 이후 2012년 노래 ‘See The Light’으로 데뷔했다.

그는 ‘쇼미더머니’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대중들에게 각인시켰으며 후에는 박재범이 이끄는 힙합 레이블 AOMG에 영입됐다. 

로꼬는 ‘감아’, ‘니가 모르게’, ‘주지마’ 등의 대표 곡이 있으며 다른 가수들의 피처링 또한 많이 했다. 그는 ‘쇼미더머니 시즌4’에서 박재범과 함께 프로듀서로 출연한 바 있다.

‘쇼미더머니 시즌2’ 우승자 : 소울다이브, PRODUCER MC 메타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시즌2’ 우승자인 소울다이브. 사실 소울다이브는 심사위원으로 출연했으나 D.O크루-메타 크루와의 대결에서 심사위원에서 참가자로 바뀌면서 우승을 차지하게 됐다. 이때의 시스템은 크루 제도를 도입해 심사위원도 함께 무대를 꾸려가는 시스템이었다.

소울다이브는 2009년 1집 앨범 [Mad Scientist & Sweet Monsters]으로 데뷔했으며 멤버로는 넋업샨, 지토, 디테오가 속해 있다.

이들은 방송 출연은 잘 안 하지만 꾸준히 공연을 하고 있다.

‘쇼미더머니 시즌3’ 우승자 : 바비, PRODUCER 도끼 & 더콰이엇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소미더머니 시즌3’ 우승자는 아이콘(iKON) 바비다. 그는 자신만의 독보적인 랩 실력과 매력으로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며 아이돌 래퍼로서의 위상을 펼쳤다.

2015년 아이돌 그룹 아이콘(iKON)으로 데뷔한 바비는 아이콘(iKON)으로 꾸준히 앨범을 냈으며 방송, 콘서트, 해외 일정 등으로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쇼미더머니 시즌4’ 우승자 : 베이식, PRODUCER 버벌진트 & 산이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시즌4’ 우승자 베이식은 2008년 싱글 앨범 [Better Than The Best]으로 데뷔했으며 홍대 언더그라운드에서 유명한 힙합 크루 ’지기펠라즈’멤버로 활동했었다. 하지만 결혼 후 생계를 책임져야 되는 아빠로서 꿈을 잠시 접어두고 스포츠 의류회사에서 일을 했다. 오랜시간이 흘렀음에도 랩에 대한 마음을 완전히 접지 못한 그는 자신의 꿈을 위해 ‘쇼미더머니’에 출연했으며 우승을 차지하게 됐다.

그는 현재 앨범과 공연 등 래퍼로서의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쇼미더머니 시즌5’ 우승자 : 비와이, PRODUCER 사이먼 도미닉 & 그레이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비와이는 ‘쇼미더머니’의 최대 수혜자라고 불릴 만큼, 현재 그의 위상은 대단하다. 사실 그는 ‘시즌4’에 출연한 바 있으나 마이크로닷과의 1대1 대결에서 아쉽게 탈락하게 됐다. 이후 다시 ‘쇼미더머니’에 다시 도전하게 된 비와이는 향상한 랩 실력과 독보적인 분위기로 ‘시즌5’에서 압도적인 존재로 우승을 차지했다.

그는 2014년 싱글 앨범 [Waltz]으로 데뷔했으며 현재 앨범, 공연, 방송 등 바쁘게 지내고 있다.
 
‘쇼미더머니 시즌6’ 우승자 : 행주, PRODUCER 지코 & 딘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쇼미더머니’ 공식 홈페이지


행주는 ‘시즌6’ 때 강력한 우승자 후보인 넉살을 제치고 당당히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 그의 노래 ‘Red Sun (Feat. ZICO, Swings)’은 중독성 강한 비트와 가사로 크게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행주는 2010년 방사능 EP 앨범 [리듬파워]로 데뷔했으며 ‘고등래퍼2’의 심사위원으로서 활약을 펼치기도 했다.

그 역시 다양한 앨범과 공연으로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우승자 : 나플라, PRODUCER 스윙스 & 기리보이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우승자는 나플라가 차지했다. 나플라는 ‘쇼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이 시작할때부터 우승후보로 거론됐었다. 그의 꾸준한 노력과 완벽주의 때문에 매 공연때 마다 그의 파워풀한 랩과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를 볼 수 있었다.

이번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를 통해 나플라의 크루인 메릿레인은 힙합씬에서 떠오르는 핫한 크루로 자리 잡게 됐다.

나플라는 2016년 싱글 앨범 [Dopeboy]으로 데뷔했으며 현재 여러 가지 공연 등의 일정으로 누구보다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의 차별점

이번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은 달라진 이름만큼 지난 시즌과는 확실한 차별점이 있었다. 우선 크게 3가지 측면으로 말하자면 변경된 룰, 사라진 악마의 편집, 경쟁이 아닌 화합이 될 수 있겠다.

이번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에서 가장 많이 달라진 것은 변경된 룰이다. 이번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에서는 베팅 시스템이라는 장치를 프로그램에 넣었다.

총 상금 2억 원을 각각 프로듀서들에게 5천만 원씩 나눠주고 프로듀서들이 마음에 들어하는 래퍼들에게 베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단, 한 명에게 걸 수 있는 최대 금액은 500만원.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래퍼들은 이 베팅금액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프로듀서에게 갈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또한 다양한 랩 배틀의 승패에 따라 돈을 뺏고 뺏기는 과정을 통해 상금을 쟁취해 최종 우승자에게 2억 원의 상금이 돌아가게 된다.

1차 예선전 역시 달라졌다. 기존에는 지원자 12000명가량을 거르지 않고 심사했다면 이번에는 동영상 심사를 통해 1000여 명으로 줄였다. 1만 명가량을 두고 30여 시간을 들여 1차 예선을 했다면 이번에는 천 명 정도를 대상으로 12시간 동안 1차 예선을 치른 셈이다.

래퍼들이 무반주로 랩을 하는 1차 예선 장면이 대거 편집됐으며 140여 명의 래퍼들과 프로듀서 전원이 지켜보는 ‘랩 평가전’이 강조된 것이다. 이로서, 보는 시청자 들도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다.

또 달라진 것이 있다면, 바로 삭제된 마이크 선택 룰이었다. 기존에는 음원 미션까지 통과한 래퍼들에게 같은 곡을 준비시키고 두 명 중 한 명만이 무대에 오를 수 있게 했지만 이번에는 음원 미션을 통과한 12명 전원이 다 무대에 오를 수 있게 했다.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또한 결승전에 오른 3명의 래퍼 모두 두 번의 무대를 가지게 된 것 역시 달라진 점이다. 기존에는 결승에 올랐던 참가자 중 1라운드에서 탈락하면 무대를 한 번 밖에 못했었지만 이번엔 결승에 오른 3명이 두 번의 무대를 선보이면서 각자 자신들의 다른 매력들을 보여줄 수 있었다.

두 번째로는 사라진 악마의 편집이다. 이번 시즌에 참가하는 래퍼들은 하나같이 개성이 강한 래퍼들이 많았다. 하지만 래퍼들에 대한 편집 논란은 없었다.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 방송화면 캡처

물론 이번 시즌의 참가자 중 디아크와 제네 더 질라의 그룹 대항전에서의 영상이 논란이 된 바 있지만 그 후 방송에서 서로 화해하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논란을 무마시켰다.

또한 디아크의 사생활 문제로 그의 분량을 편집한 바 있다. 이외에 크게 악마의 편집을 당한 래퍼들은 없었으며 오히려 훈훈한 장면을 많이 연출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은 경쟁이 아닌 그야말로 화합이었다.

그룹 대항전에서 나플라팀과 수퍼비팀으로 나누어 대결을 펼친 과정에서도 서로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함께 무대를 만들어가는 모습들을 많이 비춰줬다.

딥플로우 인스타그램
딥플로우 인스타그램

이번 그룹 대항전에서 프로듀서들의 태도 역시 화합이었다. 프로듀서들은 어느 누구를 탈락할 수 없다며 이번 ‘쇼미더머니’ 역사상 탈락자가 없는 무대를 만들었으며 사이퍼 미션 후 참가자들과 함께 어울리며 랩을 하는 모습 등을 보여줬다.

또한, 그동안 서로 디스를 한 사이가 있는 래퍼들이 화해를 하는 모습 또한 보여줬다.

마지막 결승 무대에서도, ‘우승자가 누가 될 것 같냐’는 질문에 하나같이 ‘지금 이 자리에 온 것만으로도 만족한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이처럼, ‘쇼미더머니 777 트리플세븐’은 큰 논란 없이 훈훈하게 마무리됐다.

지난 7년의 시간만큼 많이 성장한 ‘쇼미더머니’. 앞으로 ‘쇼미더머니’가 또 어떤 변화들을 가져올지 기대가 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