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4대강 금강 보 모두 개방 후 ‘유속 222% 증가’…네티즌들 ‘자연은 돌아왔는데 돈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진솔 기자) 4대강 금강 수계 모든 보를 개방하자 물흐름이 대폭 개선돼 생태공간이 늘어났다. 

15일 환경부는 금강 보를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최초로 모두 개방하면서 이 기간동안 수질, 경관, 생태계 등 14개 분야를 집중 관찰한 결과를 공개했다. 

보 개방 이후 물 체류시간은 40.0~76.5%로 감소하고 유속은 72~222%로 증가하면서 물흐름이 대폭 개선됐다.  완전개방 이후로 수계 전 구간에서 유수성 구간이 회복되면서 수질과 생태계, 경관 변화 등에 영향을 줬을 거란 분석이다. 세종보와 공주보는 전 구간에서 물이 흐르기 시작했고 백제보는 금강하구언 수위 영향으로 전체 23.4m 중 상류 13.4m(57%) 구간이 유수성을 회복했다. 

조류(클로로필a)는 3개 보 완전 개방 이후 예년 같은 기간 대비 57~86% 감소했다. 10월 이후에는 조류 및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모두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유속이 바뀌면서 생태계에도 변화가 있었다. 몰개, 참몰개, 붕어, 잉어, 배스, 블루길 등 물흐름이 느린 곳에 주로 사는 정수성 어종은 줄고 피라미, 돌마자, 흰수마자 등 물이 빠르게 흐르는 곳에 사는 유수성 어종이 증가했다. 특히 세종보에선 피라미가 우세한 것으로 관찰됐다. 물새류 비율도 미개방 보에 비해 2배 이상 높다는 게 환경부 관찰 결과다. 

물이 흐르면서 발생한 수위 저하에 따라 모래톱은 세종보에서 4.6배 등 전체적으로 증가했으며 수변 생태 공간도 구간별로 9~89% 늘어났다.

습지와 웅덩이 등이 생기면서 물새류와 표범장지뱀, 맹꽁이, 삵, 수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 환경을 갖추게 됐다. 보 개방으로 노출된 수변부를 중심으론 식생이 빠르게 정착하는 모습이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우려했던 취수장애는 금강 2개 취수장 모두에서 없었다는 보고다. 양수장은 농업용수 공급 완료로 가동을 마쳤다. 

다만 지하수 사용량이 많은 백제보에선 지난달 30일 기준 개방수준(2.70m)보다 지하수위 변동폭(3.00m)이 다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9일 현재는 관리수위를 회복해 자하수위가 상승한 상태다. 

보 본체 구조물에 대한 침하계, 경사계, 간극수압계 등 계측결과도 큰 변동 없이 기준치 이내를 유지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한편, 이같은 뉴스를 접한 네티즌들은 “국민혈세 22조원 낭비해가며 4대강을 파괴한 사기극..더 늦기전에 4대강 16개 보 모두 철거하고 강물이 제대로 흐르게 해야!”, “4대강 죽이기 관련자들 전원 구속해야합니다~”, “희대의 환경 파괴 범죄였다. 보는 모조리 철거하고 썩은물 공장 영천댐도 해체해라.” “자연은 알아서 돌아왔는데... 강바닥에 쏟아부은 mb의 22조+a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