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대통령-푸틴, 대북 제재완화 논의…“北비핵화 진전시 상응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한국의 문재인 대동령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대북 제재 완화를 논의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58분 동안 가진 회담에서 이같이 언급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좀 더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할 수 있도록 러시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두 정상은 포괄적인 제재완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양 정상이 (제재완화를 위한) 조건과 상황 및 분위기에 대해 포괄적으로 얘기를 나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한반도 상황에 대해 두 분이 갖고 계신 생각과 평가를 서로 교환하는 솔직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비록 조건부이기는 하지만 대북 제재완화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은 난항을 거듭하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물꼬를 트기 위해서는 북한의 더욱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는 물론 미국의 상응조치 약속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푸틴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러 계획과 관련, "김 위원장이 방러에 관심을 갖고 있고 현재 협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그동안 푸틴 대통령이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영을 위한 한국의 노력에 보내준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에 감사를 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그동안 큰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제시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지지하며 러시아도 그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두 정상은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 협력을 위한 철도·전력 등 '9개다리' 분야와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과학기술·보건의료 협력 등 6월 정상회담 때의 합의사항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구체적 협력 성과를 도출하도록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러시아 국빈방문이 신북방정책 핵심파트너인 대러 관계를 격상시키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국무총리의 동방경제포럼 참석과 러시아 상원의장 방한 등 최근 활발한 고위급교류로 양국관계가 더욱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양국관계가 보다 긴밀해지고 있다"며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인 협력을 계속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양 정상은 또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성공적으로 출범한 것을 환영하고, 이를 통해 양국관계가 중앙·지방 정부를 아우르는 전면적인 협력관계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수교 30주년인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불,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