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부산 한 임대아파트, 1급 발암물질 라돈 검출…최대 5배 넘게 측정 돼 ‘불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부산의 한 아파트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허용치보다 5배 넘게 측정됐다.

14일 해당 아파트 입주민들은 지난 11일 부산 강서구의 한 아파트에서 8세대를 무작위로 골라 라돈을 측정한 결과 3곳에서 기준치 이상이 측정됐다고 밝혔다.

한 세대에서는 정부가 정한 안전 기준치 4pci의 5배인 20.4pci가 측정됐고 또 다른 두 세대에서도 13.4pci와 5.3pci로 측정됐다.

이는 최근 입주민 A씨가 직접 측정기를 사서 테스트해본 결과를 아파트 커뮤니티에 공개하면서 진행된 것이다.

앞서 A씨는 최근 전주의 한 아파트 화강석 선반에서 라돈이 검출됐다는 뉴스를 보고 자신의 아파트에도 비슷한 자재의 선반이 있어 불안한 마음에 직접 간이 측정기를 구했다.

연합뉴스 제공

그가 화장실 선반에서 측정한 값은 기준치(20㏃/㎥)의 5배에 달하는 1천Bq/㎥으로 새벽 시간에는 1천600㏃/㎥까지 측정값이 올라가기도 했다. 

이에 A씨는 “주민센터에서 라돈 측정기를 대여하려고 했지만 내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말에 신뢰도가 높은 측정기를 직접 구매했다”며 현재까지 제대로된 안내가 없어 혼란스럽다고 전했다.

이같은 라돈 검출 소식에 입주민들은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해당 아파트는 임대 아파트로 입주민들은 시공사의 허락 없이 임의로 선반을 철거할 수도 없다.

이 아파트는 대부분 해당 화강석 재질의 선반으로 시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뒤늦게 실태점검에 나선 시공사는 실내 공기질 측정 업체인 한국환경기술연구원에 의뢰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5가구를 선정해 48시간 동안 라돈 수치를 정밀 측정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