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프리미어리그] FA, 외국인 정원 축소 추진…현행 17명→축소 후 12명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잉글랜드축구협회(FA)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외국인 선수의 정원을 축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현지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여파로, 실제로 외국인 정원이 축소되면 국내 선수들의 잉글랜드 진출 문은 더욱 좁아질 전망이다.

13일 영국 일간 더 타임스에 따르면 FA는 EPL 구단이 1군 스쿼드(25명)의 절반 이상을 자국 선수들로 채우도록 하는 방안을 금주 중 구단에 제시할 계획이다.

현행 규정으로는 팀당 최대 17명의 외국인 선수를 보유할 수 있는데 이를 12명으로 축소한다는 것이 협회의 계획이다.

토트넘 핫스퍼 선수들 / 연합뉴스
토트넘 핫스퍼 선수들 / 연합뉴스

구단들이 협회의 계획을 수용하지 않으면 브렉시트 이후 EPL의 유럽연합(EU) 출신 선수들도 비(非) EU 선수들에 준하는 노동허가를 받아야 구단에 합류할 수 있게 된다고 더 타임스는 설명했다.

대신 구단들이 정원 축소안을 수용할 경우 협회는 구단이 계약하는 모든 외국인 선수들에게 노동허가를 위해 필요한 GBE(Governing Body Endorsement)를 발급해줄 예정이다.

기존에는 협회가 비 EU 선수들 가운데 출신국의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과 A매치 출전 회수 등의 기준을 충족한 선수에 한해 GBE를 발급해 왔는데 이제 구단과 계약하는 모든 선수들에게 발급해주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브렉시트 이후에도 EU 선수들이 손쉽게 노동허가를 받아 EPL에서 뛸 수 있게 된다.

브렉시트가 결정된 이후 외국인 선수들에 대한 노동허가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는 EPL 구단들과 브렉시트를 자국 선수 육성의 기회로 삼으려는 협회가 해법을 놓고 입장차를 보여왔다.

외국인 정원이 축소되면 EPL 구단의 선수 구성에도 큰 폭의 변화가 예상된다.

이번 시즌 20개 EPL 구단 가운데 13개 팀이 12명이 넘는 외국인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다.

손흥민이 뛰는 토트넘과 맨체스터 시티를 비롯한 5개 구단은 외국인 선수 17명 정원을 꽉 채웠고 첼시, 리버풀 등의 외국인 선수들도 16명에 달한다.

다만 이 같은 규정 변화도 다른 브렉시트 협상 내용과 마찬가지로 2020년 말까지 과도기를 거쳐 적용된다.

현재 EPL에는 손흥민과 기성용(뉴캐슬) 두 명의 한국 선수가 뛰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