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美 민주당, 트럼프 겨냥 탄핵 대신 ‘소환장 퍼붓기’ 준비…”트럼프 관련 의혹 총 망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진솔 기자) 미국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차지한 민주당이 내년 1월 의회가 열리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를 상대로 공격적 조사에 나서면서 ‘소환장 집중 포화’(subpoena cannon)를 퍼붓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미 언론이 보도했다.

1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를 추진하자는 일부 진보 성향 의원들의 요구를 받아들지 않고 그 대신 차기 국회에서 새로운 감독 권한을 행사할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는 현직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경우 정치적 역풍을 맞을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보다 실효성 있는 방법을 시도하겠다는 의중으로 풀이된다.

우선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2016년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을 엄호하고, 최근 지명된 매슈 휘터커 법무장관 대행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일 전망이다.

하원 법사위원장으로 유력시되는 제럴드 내들러(뉴욕) 하원의원은 뮬러 특검 수사를 공공연히 비판해온 휘터커 대행을 겨냥해 “그(휘터커)가 뮬러 특검의 수사에 대해 표현해 온 적대감과 관련해 첫 증인으로 소환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내들러 의원은 “만약 필요하다면 휘터커 대행에게 소환장을 발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차기 하원 정보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애덤 시프(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비판적 입장을 보인 언론 매체들을 벌주기 위해 국가 권력 수단을 썼는지 조사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부가 CNN의 모기업인 타임워너와 통신업체 AT&T의 합병을 막은 사례, WP를 소유한 제프 베이조스가 경영하는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배송료를 올리려고 한 사례 등이 해당한다.

또 민주당은 2016년 트럼프 대선 캠프 측이 트럼프 대통령과 관계를 맺었다고 주장하는 여성들에게 돈을 지급한 사안과 관련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개입 여부에 대해 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WP는 전했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도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생활과 일에 대한 모든 측면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의 한 고위 소식통은 “민주당이 하원 권력을 갖는 1월에 ‘소환장 포격(대포)’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자 줄소환이 예상되는 조사 대상은 트럼프 일가의 사업 거래에서부터 우주군, 세금 환급, 러시아 관련 문제까지 망라돼 있다. 악시오스는 그간 보도된 내용이나 공개된 자료를 토대로 조사 대상이 85개 이상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애덤 시프 의원은 다큐멘터리 뉴스 ‘악시오스 온 HBO’에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 위원회들의 요청, 요구와 소환에 저항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이와 관련한 다툼이 대법원까지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는 대통령과 의회, 대법원의 권한·권력을 시험하는 다툼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악시오스는 설명했다.

또 시프 의원은 뮬러 특검을 돕고 싶다면서 러시아 스캔들 조사 과정에서 이뤄진 수십 건의 인터뷰 내용을 일부 수정해 공개하는 계획도 검토 중이다. 여기에는 그간 알려진 내용과 상충하는 부분도 포함돼 백악관 관계자 등이 법적인 위험을 겪을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낸시 펠로시 원내대표와 가까운 니타 로위(뉴욕) 의원은 민주당이 백악관의 비밀정보 취급인가 및 개인 이메일 사용, 푸에르토리코 허리케인 복구 등 많은 대상을 조사할 준비가 돼 있으며 펠로시 의장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한편 이러한 움직임은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 유권자들로부터 멀어지는 위험을 경계하면서도 트럼프 행정부를 깊이 파고들 수 있는 방안이라고 WP는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