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고양시, 지방세 환급금은 이제 문자신청으로 해결…기존 방법도 병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경기 고양시는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의 일환으로 지방세 환급금 문자신청 서비스를 시행한다.

시는 그동안 전화, 방문,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방세 환급 안내를 실시하면서 1만원 미만 소액 미환급금이 전체 48%를 차지하는 등 환급 금액에 비해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는 절차가 간편하고 24시간 신청이 가능한 문자서비스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혼란을 줄이기 위해 기존 환급신청 방법도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문자 환급 신청은 환급안내문에 기재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덕양구지방세환급, 일산동구지방세환급, 일산서구지방세환급)를 추가하거나 휴대폰번호로 환급 번호와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를 전송하면 된다.

고양시 제공
고양시 제공

올해 11월 기준 고양시의 지방세 미환급금은 1만1289건 7억4000여만원으로 이 중 1만원 이하는 5397건 2100여만원이다. 납세자는 환급결정일로부터 5년 안에 환급금을 청구해야 하며 체납액이 있을 경우 납세자의 체납액에 우선 충당된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폰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보다 편리한 환급 신청으로 향후 소액 미환급금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세 환급금은 매년 국세경정,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이나 폐차말소, 이중납부, 지방세 부과취소 등으로 발생한다. 지방세 환급금에 대한 조회 및 신청은 위택스나 각 구청 세무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