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강제징용 판결에 日정부 과격발언, 이낙연 총리 “현명하지 못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 과격발언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7일 “일제강점기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대한민국 대법원의 판결을 놓고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과격한 발언을 계속하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과 외교부는 이날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명의로 작성된 ‘한국 사법부의 강제징용 판결에 관한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출입기자단에 보내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정부 입장문에서 “일본 정부 지도자들의 발언은 타당하지도 않고, 현명하지도 못하다"며 “사법부의 판단은 정부 간 외교의 사안이 아니다. 사법부는 법적 판단만 하는 기관이며, 사법부의 판단에는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 것이 민주주의의 근간이다. 일본 정부 지도자들도 그것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낙연 총리 / 뉴시스
이낙연 총리 / 뉴시스

그러면서 “대한민국 대법원의 판결은 1965년 한일기본조약을 부정한 것이 아니라, 그 조약을 인정하면서 그 바탕 위에서 조약의 적용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판단한 것”이라며 “판결문은 그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며, 정부 관련부처와 민간 전문가의 지혜를 모아 대응방안을 마련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단에 대해 불만을 말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이 문제를 외교적 분쟁으로 몰아가려 함에 따라 그에 대한 의견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 총리는 끝으로 “일본 정부 지도자들의 현명한 대처를 요망한다”며 “한국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한국 정부는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는 점을 거듭 밝힌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