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국필립모리스 정일우, “아이코스3도 전기차처럼 세금 낮춰야”…‘깎아달라는게 아니라 일반담배 세금을 올려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는 23일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세금을 일반담배와 같은 수준으로 높이는 방안이 논의되는 데 대해 전기자동차의 사례를 들어 세금이 차등적으로 적용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이코스가 판매되는 42개국에서 어느 한 나라도 일반담배와 똑같이 궐련형 전자담배의 세금을 적용하는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많은 나라들이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라는 것을 인정하고 낮은 세율을 적용하고 있다”며 “쉽게 말해 전기자동차에 대해 세금을 낮춰주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일반담배를 사고자 하는 소비자가 없도록 하는 게 가장 핵심”이라며 “세금을 깎아달라는 게 아니다. 일반담배의 세금을 더 올리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어느 회사든 궐련형 전자담배의 제조단가는 일반담배보다 훨씬 높은데 세금을 똑같이 적용한다면 결국은 담배 사용자들에게 제일 해로운 형태인 궐련(일반담배)을 권하는 정책이 되기 때문에 국민보건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필립모리스가 궐련형 전자담배 출시 뒤 국내에서 일반담배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판매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점도 내세웠다. 

정 대표는 “아이코스를 시판하고 난 이후 대한민국에서 일반담배에 대한 판촉은 전혀 안 하고 있다. 아시다시피 내년에도 거기에 쓰는 비용이 없다”며 일반담배 판매량이 훨씬 많음에도 궐련형 전자담배 위주의 정책을 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저희뿐 아니라 보건당국도 사실 인식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며 “정부가 개입해 그것도 나쁘고 이것도 나쁘니까 아예 끊든지 아니면 결과에 대해 본인이 책임을 지든지 하는 식의 정책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