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제보자들’ 경남 양산시 산부인과 의료사고로 본 수술실 CCTV 설치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경남 양산시의 한 산부인과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남성.

제보를 한 이 남성은 자신의 아내가 출산 도중 의료사고로 아이를 잃고 부인은 현재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 있다고 한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유도분만을 하기로 한 날, 비극은 시작됐다.

분만 과정에서 아이가 잘 내려오지 않자 간호과장이 아내의 배 위로 올라가 두 차례의 배 밀기를 시도하였고 부인은 바로 의식을 잃어버렸다.

곧바로 인근 대학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아이는 사망해 버렸고 부인은 저산소성 뇌손상으로 의식불명 상태다.

모든 조치가 다 이루어졌다는 산부인과 측과 대학병원에 이송되기까지 30분 동안 적절한 응급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남편.

5일 ‘제보자들’에서는 양 측의 입장을 들어보고 수술실 CCTV 설치의 방향까지 모색해봤다.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남편은 분만실에서 작성된 간호사와 의사의 기록이 허위로 기재됐다고 주장한다. 남편과의 합의하에 배밀이 시도를 했다는 것.

당시 의사와 간호과장이 남편의 허락 없이 무리하게 배밀이를 시도해서 심장에 무리가 갔으며 심폐소생술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 CCTV를 보면 응급실과 인근 대학병원으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심폐소생술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담당 의사는 아기 머리가 보이게 되면 배밀이를 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주장한다. 

유도분만제를 과다 투여했다는 남편의 주장에 관해서는 쥐어 짜도 잘 안 되는 상황이었다고 말한다. 허위 기재 주장에 관해서는 단순 기록실수라고 말한다.

또한 양수가 산모의 혈관으로 유입돼 나타나는 증상인 양수색전증의 가능성을 말했으나 당시 대학병원에서는 그 가능성만으로 사고가 났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남편은 산부인과 원장과 이야기를 해봤으나 원장은 절대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이번 사고로 수술실 CCTV 설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의사들의 위축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으나 많은 국민들이 찬성을 하고 있다. 많은 국민들이 의료사고를 이유로 CCTV 설치를 찬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KBS2 ‘제보자들’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