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류세 인하 앞두고 전국 주유소들 ‘탱크 재고 관리’ 들어가…‘재고 부족해 인하 당일 치열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유류세 인하 시기인 6일을 앞두고 전국 주유소들이 ‘탱크 재고 관리’에 들어갔다.

통상적으로 주유소들은 정유사로부터 한 달에 1∼3회 석유제품을 공급받는데 그중에서도 월말 거래량이 가장 크다.

하지만 유류세 인하를 앞두고 10월 말부터 주유소들의 주문이 급감했다고 정유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통 월말에 주유소 탱크에 기름을 가득 채워놓으려고 주문이 밀려드는데, 이번에는 주유소·대리점 사장들이 주문을 줄여서 하거나 아예 안 하고 있다”고 전했다.

석유제품의 유통 구조를 감안하면 유류세 인하가 반영돼 가격이 저렴해진 기름은 6일 당일 정유사에서 출고되는 제품부터다.

만일 주유소들이 6일 이전 유류세 인하가 반영되지 않은 비싼 가격으로 공급받은 기름이 탱크에 남았다면, 그 재고분만큼은 6일 이후에도 자신들이 사온 가격대로 소비자들에게 팔아야 주유소 입장에선 손해가 없다.

문제는 경쟁 효과다.

인근 주유소들이 6일 이후부터 저렴한 가격에 석유제품을 팔기 시작한다면, 아무리 비싼 값에 정유사로부터 기름을 사 왔더라도 손님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가격을 낮춰 팔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주유소 대부분이 6일까지는 석유제품 재고를 매우 빠듯한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재고가 평시보다 부족한 만큼 유류세 인하 당일의 혼잡도 예상된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전국 주유소들이 일제히 ‘5일 주문·6일 배송’을 시도하면서 석유제품과 이를 수송할 유조차 선점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주유소를 복수로 운영하면서 유류조차를 확보할 능력도 되는 ‘큰 손’들은 돈을 벌 수 있지만, 속된 말로 주유소 탱크가 작은 사장들은 돈을 많이 못 번다"면서 "주유소라도 다 같은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유사들도 정부의 유류세 인하로 단기적으로는 손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는 당장 6일부터 세금 인하분을 반영해 제품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즉 이미 인하되기 전 수준의 높은 기름값을 납부해 저유소에 저장해놓은 기름이라도 6일부터는 유류세 인하분만큼 저렴하게 가격을 낮춰 판매한다는 뜻이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정유 4사가 이 과정에서 볼 손해가 최대 100억원 정도로 보인다”고 추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