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냉면 목구멍 발언’ 리선권, 김태년에게 “배 나온 사람에 예산 맡기면 안돼”…당사자는 웃고 넘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10·4 선언 11주년 기념식 참석을 위해 방북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향해 “배 나온 사람한테 예산을 맡기면 안 된다”고 발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4일 당시 배석자들에 따르면, 리 위원장은 민주당 한 원내부대표가 "이 분이 우리 당에서 (정부정책) 예산을 총괄하는 사람"이라고 김 의장을 소개하자 "배 나온 사람한테는 예산을 맡기면 안 된다"는 돌발 발언을 했다.

김 의장과 배석자들은 당시 이 발언을 별 의미 없는 농담 정도로 웃어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장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 직후 ‘당시 농담처럼 했던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웃음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그러면서도 “자꾸 가십을 만들어내지 마세요”, “본질이 흐려져요”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정치권 안팎에서는 리 위원장의 발언을 놓고 ‘도가 지나쳤다’는 평가와 ‘농담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냉면 발언’에 이어 ‘배 나온 사람’까지 연달아 독설을 내뱉는 것은 무례하다는 지적과 함께 북한 특유의 거칠고 센 농담으로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편 리 위원장은 지난 9월 평양 정상회담 당시 특별수행단으로 방북한 재계 총수들과의 오찬 자리에서도 “지금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정감사에서 이에 대해 보고를 받았냐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비슷한 얘기를 들었다”고 답했지만,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저도 더 확인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Tag
#남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