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주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문재인 대통령 참석 “지방자치 역사가 곧 민주주의 역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경북도가 30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17개 시도지사 및 광역·기초자치단체장과 의장, 지역별 주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지방자치에 대한 주제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개회사, 환영사, 유공자 포상, 기념사, ‘자치분권 경주 선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환영사에서 “육아·교육·의료시설·문화공간을 가진 청년들이 돌아올 수 있는 이웃사촌 시범마을을 의성에 추진할 계획이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경북이 다시 대한민국의 살길을 찾는 지역이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개헌 없이도 할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향한 실천을 최대한 계속하고자 한다”며 “지방자치의 역사가 민주주의의 역사이다. 오늘 경주에서 열린 제6회 지방자치의 날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향한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념식 말미에는 주민주권과 지역주권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 경주 선언’이 이어졌다.

박원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을 비롯한 4대 협의체장은 자치분권 경주 선언을 낭독하고 김부겸 행안부장관에게 선언문을 전달함으로써 국가와 지방이 함께 잘살도록 서로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제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는 경북도가 주관해 경주에서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