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종구 금융위원장 “현재 반응 지나치게 과도해…2008년과는 분명히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최근 코스피 지수가 2000 포인트 아래로 떨어지는 등 국내 주식시장의 하락세가 뚜렷한 것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 경제 기초체력을 볼 때 최근의 반응은 지나치게 과도한 면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30일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3회 금융의 날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현재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현재 마련해 놓은 컨틴전시 플랜(위기대응 비상계획)을 언제 어떻게 가동할지는 시장 상황을 보면서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9일 자본시장 안정을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본시장 안정화 자금을 운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 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 연합뉴스

또 이날 오전에는 최 위원장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시장 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는 조치 등 경제팀 전반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최 위원장은 “2008년 금융위기와 지금 상황을 비교하면 분명히 다르다”라며 “당시에는 증시뿐 아니라 외환시장이나 단기자금시장이 모두 불안했는데 지금은 증시 외에 다른 곳은 건전하게 움직인다”고 설명했다.

해외 시장과 비교하면 국내 주식시장이 더 크게 움직이는 상황에 대해서는 “동남아 신흥국과 비교하면 그만큼 우리나라는 외국인 투자가 많이 들어왔던 것”이라며 “외국인 자금이 최근 많이 이동했는데 이에 대한 국내 개인과 기관투자자의 반응이 과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다만 추가대책을 가동하게 될 기준 시점에 대해서는 “지금 말하기 어렵다”며 “여러 가지 시장 상황을 면밀히 판단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단기간에 몇 가지 조치로 시장이 금방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보다 장기적인 호흡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