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남북이 각각 신청한 씨름, 인류무형문화유산 청신호…등재 확정되면 한국 20번째 유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한국 전통 기예 ’씨름’이 세계 문화 유산이 된다.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Representative List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으로 등재를 신청한 ‘씨름’이 29일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의 심사결과에 따라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다.

평가기구는 북한이 신청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씨름(한국식 레슬링)’(Ssirum(Korean wrestling)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도 한국의 씨름과 함께 등재 권고 판정했다.

평가기구는 심사 결과를 등재(Inscribe), 정보 보완(Refer), 등재 불가(Not to inscribe) 세 등급으로 나눠 무형유산위원회에 권고하는데, 이 결과는 이변이 없는 한 그대로 수용된다.

평가기구는 대표목록 등재 신청서 40건을 검토해 29건은 등재 권고, 9건은 정보 보완, 2건은 등재 불가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씨름은 대한민국의 20번째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될 것이 확실시된다. 우리나라는 앞서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을 비롯해 판소리, 강릉 단오제,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 가곡, 대목장, 매사냥, 택견, 줄타기, 한산모시짜기, 아리랑, 김장 문화, 농악, 줄다리기, 제주 해녀 문화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했다.

북한의 씨름은 2016년 에티오피아에서 개최된 제11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무형유산이 아니라 남성 중심 스포츠 관점으로 신청서가 서술됐고, 국제적으로 기여할 부분과 관련 공동체 보호 조치에 대한 설명도 결여돼 있다”는 이유로 등재에 실패한 바 있다.

북한은 한국보다 2년씩 늦은 시점에 아리랑과 김치 만들기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해 2건을 보유 중이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우리나라 국가무형문화재 제131호인 씨름은 두 사람이 샅바를 잡고 기술을 사용해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경기로, 명절이나 축제 기간에 열린다.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교육과 지역 공동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승된다.

평가기구는 ‘대한민국의 씨름’에 대해 “씨름은 국내 모든 지역의 한국인들에게 한국 전통문화의 일부로 인식된다”며 “중요한 명절에는 항상 씨름 경기가 있어 한국인의 문화적 정체성과 긴밀히 연관돼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씨름에 대해서도 정체성을 언급하면서 “사람들은 어릴 때 자신의 아버지, 할아버지, 이웃에게 배운다”며 “사회 모든 차원에 깊게 뿌리박힌 유산으로 사회적 조화와 응집력을 강화한다”고 강조했다.

이제는 우리나라와 북한이 씨름 등재 신청서를 따로 제출한 상황에서 사상 처음으로 남북 공동 등재에 성공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남북의 씨름은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 아프리카 모리셔스 포트루이스에서 개최되는 제13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최종 확정돼 시일이 촉박한 편이다.

그러나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지난 16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씨름의 남북 공동 등재를 추진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제안을 한 점으로 미뤄 유네스코 도움을 받아 공동 등재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Tag
#씨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