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장률 감독, “군산은 너무 부드러운 도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장률 감독이 군산을 영화 배경지로 설정한 이유를 밝혔다.

26일 오후 잠실 월드타워에서 영화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장률 감독, 문소리, 박해일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는 전직 시인 윤영(박해일)이 한때 좋아했던 선배의 아내 송현(문소리)이 돌싱이 되고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군산으로 떠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스틸컷 / 트리플픽처스 제공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스틸컷 / 트리플픽처스 제공

메가폰을 잡은 장률 감독은 “처음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어떤 공간에서 찍을까 고민했을 때는 목포가 떠올랐다. 몇 년 전에 특강 때문에 목포를 간 적이 있었는데 인상이 깊었다. 일제, 식민지 시대 건물들과 역사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었다. 그 흔적들이 사람들에게 아직 정서적으로 작동 중인 것 같아서 흥미로웠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때문에 목포에서 한 번 찍어 볼 생각도 있었다. 그런데 시나리오에 나오는 민박집을 못 찾았다. 그래서 식민지 시대에 그런 흔적이 많은 남아있는 도시 중 하나인 군산에 가봤는데 일제시대 건물들이 부산보다 더 많아보였다. 그리고 그 도시가 너무 부드러웠다. 부드러움은 사람과도 연결되지 않나. 소리 씨의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이 거기에 어울릴 것 같아서 같이 찍자고 했다”고 말해 영화의 주요 배경지를 군산으로 설정하게된 이유를 언급했다.

이에 대해 문소리는 “원래 시나리오 배경이 목포여서 ‘목포의 눈물’이라는 곡을 계속 연습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감독님께서 배경지가 바뀌었다고 하셔서 ‘님 떠난 군산항’이라는 노래를 다시 연습했다”며 촬영 에피소드를 전하기도 했다.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스틸컷 / 트리플픽처스 제공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스틸컷 / 트리플픽처스 제공

그렇다면 배우들은 작품을 하기 이전에도 과연 군산에 가본 경험이 있었을까.

문소리는 “목포는 가봤는데 군산은 가본적이 없었다고 생각했는데 군산에 도착하고 나서 알았다. 군산이 제 첫 영화 촬영 장소였다. ‘박하사탕’을 찍을 때 눈을 뜨고 교감하면서 찍었던 첫 씬이 군산이었다”며 군산에 대한 추억을 회상했다.

이어 “그 당시 너무 떨리는 마음으로 촬영 버스를 타고 스텝들이랑 군산에 내렸는데 너무 무서웠다. 숙박하는 여관도 무섭고 영화를 잘 모르니까 너무 두려움이 컸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내가 다시 군산으로 영화를 찍으러 오니 기분이 새로웠다. 다시 찾은 군산은 굉장히 아기자기 하고 소박하지만 재미난 곳이었다. 여러가지 아름다움이 섞여있는 곳이며 첫 인상과 굉장히 달랐다”고 답했다.

또한 박해일은 “저도 이번 작품을 하면서 군산을 제대로 가본 것 같다. 소박하면서도 켜켜이 쌓인 역사들도 체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촬영을 했던 동네에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배경인 초원 사진관이 아직도 있었다. 많은 관광객 분들이 사진관에서 사진도 찍고 구경도 하시더라. 그래서 군산은 영화의 필름 느낌이 더욱 났던 것 같다”며 군산에서 촬영한 소감을 전했다.

한편, ‘거위: 군산을 노래하다’는 오는 11월 8일에 개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