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와일드캣 도입 비리’ 혐의 최윤희 전 합참의장, 무죄 확정…“평가서 작성 개입하거나 묵인했다고 보기 어려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해상작전용 헬기 ‘와일드캣’ 도입 과정에서 시험평가 보고서를 허위 작성하도록 지시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던 최윤희(64) 전 합참의장에게 무죄가 확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권순일 대법관)는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 등으로 기소된 최 전 의장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최 전 의장은 해군참모총장으로 재직하던 2012년 와일드캣(AW-159)이 해군의 작전요구 성능을 충족하는 것처럼 허위 시험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실무진에 지시한 혐의로 기소됐다.

최윤희 전 합참의장 / 연합뉴스
최윤희 전 합참의장 / 연합뉴스

또 2014년 아들을 통해 무기중개업체 대표 함모씨로부터 뇌물 2천만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도 받았다. 함씨는 최 전 의장의 아들에게 사업비 지원 명목으로 2억원을 지급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1·2심은 “최 전 의장은 시험평가 결과서를 결재하지 않았고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고받지도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와일드캣 시험평가 보고서 중 일부가 허위로 작성된 부분이 있었지만, 이 과정에 최 전 의장이 개입하거나 알고도 묵인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서도 1심은 징역 1년 및 벌금 4천만원을 선고했지만, 2심은 “아들이 돈을 받은 사실을 몰랐다고 볼 만한 사정이 있었다”며 무죄를 인정했다.

대법원은 최 전 의장의 모든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2심 판결이 옳다고 판단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