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제26호 태풍 ‘위투’, 사이판 강타→ 폐쇄된 공항에 한국인 여행객들 “현지 상황은 생지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하연 기자) 제26호 태풍 ‘위투’가 사이판을 강타하며 공항이 폐쇄된 가운데, 우리 여행객 1천여 명이  호텔 등에서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25일 “사이판공항이 24일부터 폐쇄됐으며, 현재 우리가 파악하기로는 한국인 여행객이 현지에 1천 명가량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행객들은 태풍이 지나간 사이판 현지 상황이 ‘생지옥’이라며 귀국 방안을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등을 통해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26∼28일까지 항공기 운항이 결항해 자동 발급이 불가하며 사이판 노선은 다음 달 25일까지 사이판공항 폐쇄로 항공기 운항이 불투명하다고 안내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아시아나항공도 태풍 위투로 사이판공항의 주요 시설이 피해를 봐 공항 정상화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운항 재개 여부는 확인되는 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재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날 고객들에게 사이판 노선과 일부 괌 노선까지 결항한다고 공지했다. 괌 노선은 에어서울도 결항 상태다. 

제주항공 측은 “운항 재개 여부는 사이판공항 사정에 따라 재공지할 예정이니 해당 노선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사전에 실시간 항공운항 현황을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진과 태풍 등 기상으로 항공편이 지연, 결항하면 수수료 없이 1회에 한해 여정변경과 취소가 가능하므로 구매처로 연락하고 탑승일 이후에도 취소가 가능하다고 알렸다.

현지에 발이 묶인 우리 여행객의 실종, 사망, 부상 등 피해 접수는 아직 없지만, 정전과 단수에 호텔 등을 구하지 못하는 열악한 상황에 처했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천재지변이어서 공항에서 대기하고 있던 여행객을 호텔로 다시 안내해 기다리게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이판 현지 상황은 매우 열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여행객은 정원의 나무가 뽑힐 정도로 태풍의 위력이 강했다며 호텔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 비상계단으로 오르내리는 등 전날 밤이 생지옥이었다고 인터넷 등을 통해 전했다. 

한 여행객은 “길거리 나무들은 대부분 꺾였고 호텔의 경우 저층은 물난리가 난 상태다. 지금 호텔은 단수에, 정전에, 인터넷도 제대로 터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여행객은 “호텔 등 숙박업체가 내일부터 매우 비싼 가격으로 비용을 내세우고 있다”며 “예상치 못한 태풍이라는 재난 상황으로 추가비용까지 내야 하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사이판 현지 항공사들은 사이판공항이 다음 달 25일까지 폐쇄된다고 알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