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실화탐사대’ 다시 태어나고 싶은 그녀 신수지 씨, 사라진 주민등록번호의 안타까운 사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서른 두 살 신수지 씨는 24시간 동안 코에 산소호흡기를 꽃은 채 살아야 한다.

그녀가 앓고 있는 병은 폐 모세혈관종.

폐에 필요 없는 모세혈관이 과다 증식되어 폐 기능을 떨어뜨리는 병이다.

유일한 치료 방법은 폐를 이식받는 것이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따로 있었다.

수지 씨의 주민등록번호가 말소되어 장애인 등록도 할 수 없게 된 것.

어떻게 주민등록번호가 말소될 수 있었을까?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큰아버지 호적에 입적되었던 수지 씨는 친자관계를 부인하는 친생자 관계부존재 확인 소송을 당하게 된다.

큰아버지 호적에서 제외되면서 주민등록번호까지 말소된 황당한 상황.

24일 ‘실화탐사대’에서는 수지 씨의 사연을 통해 가족관계등록부와 주민등록번호 제도의 맹점을 밝힌다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수지 씨는 현재 돌봐줄 가족도 없이 혼자 지내고 있다. 생계도 막막한 상황에서 언젠가는 걷기 힘든 날이 올까 봐 두렵다.

수지 씨는 장애인 등록을 하려고 했으나 주민등록 말소자이기 때문에 불가능한 상황이다.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입력 자체가 되지 않고 있었다.

주민등록법에 따르면 무호적자인 경우 순차적으로 성본창설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런데 수지 씨는 부모님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기각통지문을 받아야 했다.

수지 씨는 아버지도 돌아가신 상황이라 어리둥절한 입장이다. 어쩌다 이런 일이 생긴 걸까?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수지 씨의 친어머니는 친아버지에게 갓난아기인 수지 씨를 남겨두고 떠나버렸다. 친아버지에게는 당시 혼인관계인 유 씨가 있었다.

그 유 씨가 생모로 판단됐기 때문에 성본창설이 기각된 것이다.

수지 씨는 유 씨가 친엄마도 아니며 같이 산 기억도 없다고 말한다. 한 가지 방법은 친모가 아니라는 걸 확인하기 위한 객관적인 자료, 유전자 감식 결과였다.

그런데 유 씨가 수지 씨의 전화도 받지 않고 만나려 하지도 않고 있었다.

취재진과 함께한 수지 씨는 유 씨의 자택으로 찾아갔으나 역시 만날 수가 없었다. 전화가 겨우 연결됐으나 신경질적인 반응뿐이었다.

전문가는 주민등록법상에 주민등록이 말소됐다고 해서 우리나라 국민이 아닌 건 아니라며 수지 씨의 특수한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MBC ‘실화탐사대’는 매주 수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