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교부 “남북 산림협력, 대북제재와는 관계 없어…불필요한 문제 없도록 틀 안에서 진행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외교부는 남북이 연내 북한 양묘장 10개 현대화 추진 등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 “남북 간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대북제재 논란이나 불필요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그 틀(제재의 틀) 내에서 진행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나온 남북 산림협력 관련 합의와 대북제재의 연관성에 대해 질문받자 “산림협력과 관련된 부분은 대북제재와 기본적으로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 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 연합뉴스

노 대변인은 이어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한반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들, 또 관련 국제사회의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를 해서 추진 여부를 결정해 나간다는 것”이라며 “그것은 대북제재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방러 중인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2일(현지시간) 내년 1월 1일 이후 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연내 종전선언이 어렵게 됐다는 지적에 대해 “그러한 일정(북미정상회담)과 또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여러 일정이 어떻게 서로 작용을 하는지는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노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탈퇴 의사를 표명한 미·러 간의 ‘중거리 핵전력 조약’(INF)에 대해 “INF 파기 절차가 공식화되지 않았다”며 “우리로서는 이 조약이 미·러 간에 군축과 지역안보 등에 미쳐온 영향 등을 감안하면서 향후 논의 동향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INF 파기 시 북핵 협상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미국, 러시아 등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 우리 정부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