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남-북-유엔사 오늘 2차 회의…JSA 비무장화 논의 “JSA 지뢰제거 작업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세부 조치를 협의하는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제2차 회의가 22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개최된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국방부는 22일 “남북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는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제2차 회의를 오늘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열린 첫 회의와 마찬가지로 우리 측에서는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 측에서는 버크 해밀턴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미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에서는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참가한다.

  협의체는 이달 1일 시작해 지난 주말 마무리 된 JSA 일대 지뢰제거 작업현황을 상호 확인 평가한다.  

  지뢰제거가 완료된 것으로 평가되면 다음 단계로 병력과 초소, 화기 등에 대한 철수 일정과 경계근무 인원 조정방안, 향후 공동검증 추진계획 등 실무적 문제를 협의한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남북 군 당국은 지난달 19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JSA 일대 지뢰제거 완료 후 5일 이내 초소 병력과 화기 등을 철수하기로 했다. 

계획대로라면 이번 중으로 초소 병력과 화기 등을 철수하고 초소에 대한 철거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후 남북은 각 35명(장교 5명•병사 30명)의 경비병이 권총을 휴대하지 않은 완전 비무장 상태로 왼쪽 팔뚝에는 ‘판문점 민사경찰’이라는 노란 완장을 차고 근무하게 된다. 

  이와 함께 남북은 9•19 군사합의에 대한 실질적 후속조치를 이행을 위해 26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도 열기로 했다. 

  이번 회담은 우리 측이 전통문을 통해 회담 개최를 제의했고, 북측이 이에 호응하면서 성사됐다. 

  장성급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육군 소장)을 단장으로 총 5명이, 북측은 안익산 중장(우리측 소장급)을 단장으로 5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Tag
#JSA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