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장관,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 사건 관련해 “독자적으로 진행됐다” 강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장관이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사건과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무관함을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장관은 “카슈끄지의 피살과 관련된 이들은 자신의 권한 밖의 일을 했다”며 “이들 가운데 누구도 무함마드 왕세자와 가까운 관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카슈끄지에 대한 작전은 상부의 지시를 받지 않고 독자적(rogue)으로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최근 터키 언론들은 사건이 벌어진 이달 2일 카슈끄지를 암살하려고 사우디에서 전용기로 15명이 이스탄불로 왔다가 당일 떠났으며 이들 가운데는 무함마드 왕세자의 최측근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 뉴시스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 뉴시스

사우디 검찰은 2일 서류를 받으러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을 방문한 카슈끄지와 사우디에서 온 일행이 언쟁을 벌이다 주먹다짐이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그가 우발적으로 사망했다고 20일 발표한 바 있다.

로이터통신은 사우디 소식통을 인용해 사건 당일 이스탄불에 도착한 사우디의 협상팀이 카슈끄지에게 귀국하라고 종용하자 그가 소리를 질렀고 이를 막으려고 목을 졸랐다가 실수로 질식사시켰다고 보도했다.

알주바이르 장관은 “현재 사건에 대한 조사가 초기 단계에서 진행 중인만큼 카슈끄지의 정확한 사인과 그의 시신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한편, 사우디 검찰은 카슈끄지 피살 사건과 관련된 용의자 18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