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용덕 감독에 이어 올해엔 이강철 수석코치가 KT 신임 감독으로 떠나…‘어수선한 두산 베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두산 베어스가 2년 연속 한국시리즈를 맞는다.

작년 시즌 후엔 한용덕 수석코치가 한화 이글스로 감독으로 옮기더니 올해엔 이강철 수석코치가 한국시리즈 직후 kt wiz 사령탑으로 옮긴다.

한 코치가 한화 지휘봉을 잡는다는 얘기는 지난해 한국시리즈 전부터 파다하게 돌았다. 올해 이강철 코치의 감독 선임은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선수 출신 이숭용 단장을 새로 앉힌 kt는 20일 준플레이오프 2차전이 끝나자마자 이강철 코치의 감독 선임을 발표했다.

가을 잔치를 앞둔 잔칫집의 총지배인을 빼 오는 격이라 예전 같으면 kt의 발표는 동종 업계 상도덕을 무너뜨린 행동이자 남의 잔치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로 크게 손가락질을 받았다.

그러나 작년에도 이와 비슷한 일을 치른 두산은 ‘현시점에서 발표하는 것이 팀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한국시리즈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kt가 이 코치의 감독 선임 사실을 발표하도록 배려했다.

이로써 포스트시즌을 치르기도 전에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하는 팀은 SK 와이번스에 이어 두산 두 팀으로 늘었다.

SK의 트레이 힐만 감독은 13일 정규리그 최종전을 앞두고 고령에 투병 중인 부모를 봉양해야 한다며 시즌 후 미국으로 돌아가겠다고 공언했다.

2년 연속 두산 수석코치가 다른 구단의 감독으로 오른 사실은 KBO리그에서 두산 베어스라는 팀 명이 강팀의 상징이자 성공의 보증수표가 됐음을 증명한다.

선수는 물론 지도자도 ‘인재 양성소’인 두산 출신이라면 믿고 쓸 수 있다는 큰 공감대가 KBO리그에 자리잡힌 결과다.

인재가 끊임없이 탄생하는 ‘화수분’ 야구는 두산의 트레이드 마크다.

각 구단 보호선수 40명에 들지 못하는 선수들에게 새로운 환경에서 뛸 기회를 주고자 도입된 2차 드래프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구단은 두산이었다.

지난해까지 4차례 2차 드래프트에서 두산 출신 19명의 선수가 다른 구단의 지명을 받아 이적했다.

선수층이 두꺼운 두산 출신 선수라면 충분히 영입할만하다며 각 구단은 앞다퉈 이들을 데려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런 경향은 두산만의 시스템에서 경력을 쌓은 지도자 수혈로 이어졌다.

특정 구단이 감독으로 선임하고 싶은 인사가 우연히 두산 유니폼을 입고 있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에 앞서 그 지도자를 먼저 영입한 두산 구단의 혜안이 높게 평가받아야 한다.

한용덕 감독을, 이강철 감독 내정자를 코치로 데려온 두산 구단의 사람 보는 눈이 틀리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두산 시스템을 경험한 지도자들을 영입하는 이유는 그만큼 두산이 좋은 성적을 거둬서다.

두산은 포스트시즌 단골 출전팀이다.

김경문 전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2004년 이래 두산이 출전하지 않은 가을 잔치는 찾아보기 드물다.

2006년, 2011년, 2014년을 빼고 두산은 해마다 가을 잔치에서 한국시리즈 우승 트로피를 노렸다.

한국시리즈 우승은 하늘이 내리는 것이라고 한다.

그 전까지 감독, 선수, 구단이 할 수 있는 일은 언제든 우승을 노릴만한 전력을 구축하는 것이다.

해마다 포스트시즌에 오르는 팀이 되면 구단의 가치가 올라가고 폭넓은 고정팬도 확보해 마케팅에도 도움을 받는다.

이기는 방법과 두산의 시스템을 익힌 야구인은 이런 면에서 다른 구단에 매력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