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통계청장 강신욱, “10월 취업자수 마이너스 우려 배제 못 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강신욱 통계청장은 15일 “10월 취업자 수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청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통계청에 대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10월 고용동향에서 취업자 수가 줄어들 가능성에 대한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의원은 추석 연휴 영향으로 9월에는 제조업 취업자 수가 늘었지만 10월에는 정반대로 감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이 15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통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내용을 듣고 있다. 2018.10.15. / 연합뉴스
강신욱 통계청장이 15일 정부 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통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내용을 듣고 있다. 2018.10.15. / 연합뉴스

  
또 지난해 10월 취업자 수 증가 폭도 28만1천명으로 작지 않아 이에 따른 기저효과로 취업자 수가 줄어들 수도 있다고 본다면서 이같이 질의했다.
 
강 청장은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판단할만한 자료가 없다”고 답했다.
 

이어 “노동 경제학 전문가는 아니지만, 문헌에 따라 판단해보면 오랜 시간 다양하게 (최저임금)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저임금 인상 효과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부총리는 고용 통계 외에도 많은 정보로 판단했을 것”이라며 “경제활동인구 조사만으로 판단했다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