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文대통령·프란치스코 교황, 한반도 평화 위해 앞장…‘비핵화 협상에 새로운 활력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문재인 대통령이 내민 손을 맞잡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길을 함께 걷기로 했다.

18일(현지시간) 교황청을 공식방문한 문 대통령이 전달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사실상 수락'으로 화답하면서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눈앞에 다가오고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급박하게 전개되는 상황에서, 이번 이슈는 비핵화 협상에 새로운 활력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북미 대화의 중대 국면에서 또 한 번 '중재자'이자 '촉진자'로서 역할을 해낸 문 대통령에게 세계인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쏠리고 있다.

애초 이번 교황 방북 제안을 처음 꺼낸 것이 바로 문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 남북정상회담 도중 김 위원장에게 "교황님을 한 번 만나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고, 이에 김 위원장은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고 호응하며 이번 초청이 이뤄졌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문 대통령이 독실한 가톨릭 신자라는 점, 김대중 전 대통령 역시 2000년 남북정상회담 직후 교황 방북을 추진한 적이 있다는 점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문 대통령의 제안에는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교황의 방북이 도움되리라는 판단이 깔렸을 것이란 해석이 따른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이를 남북정상회담 직후 공개하지 않고, 유럽 순방을 코앞에 두고 언론에 발표하면서 극적인 효과를 더했다.

이로 인해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에는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공감대를 유럽으로 넓힌다는 의미가 한층 더해졌으며, 이날 교황의 사실상 방북 수락을 끌어내며 그 정점을 찍은 모양새다.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공식화하긴 했지만 여전히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조심스럽게 바라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교황청을 평화의 메신저로 참여시킨 점은 문 대통령의 협상가로서 면모를 돋보이게 한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각국의 이익이나 이념 대립과 관계없이 평화와 인류 공동번영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는 데에 프란치스코 교황만큼 커다란 울림을 줄 수 있는 존재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이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세계인의 지지를 공고하게 할 수 있으며, 협상의 당사자인 미국이나 북한으로서도 이런 분위기 자체가 비핵화 논의를 보다 쉽게 풀어갈 수 있는 좋은 명분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촉진자로서의 위상이 국제사회에 한층 깊숙이 각인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서도 북미 간 협상이 교착국면에 빠질 때마다 남북정상회담, 대북·대미특사 파견 등의 카드를 꺼내 들며 돌파구를 마련, 북미 대화를 제 궤도에 올려놓는 역할을 했다.

최근에는 평양에서의 3차 남북정상회담과 뉴욕에서의 한미정상회담을 차례로 소화하며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그 결과 2차 북미정상회담 공식화라는 성과를 끌어내기도 했다.

이번 유럽 순방에서도 문 대통령은 한·프랑스 정상회담,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및 아셈(ASEM, 아시아·유럽 정상회의) 정상회의 참석으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여기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문 대통령의 손을 잡는 모양새가 연출되면서 문 대통령의 평화 행보도 한층 힘을 받으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