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돌날’, 386과 동성애까지…참신한 소재와 전개에 호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단막극 ‘돌날’이 특별한 존재감을 발휘하면서,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평을 얻었다. 드라마스페셜만이 다룰 수 있는 소재와 전개였다.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2일 밤 11시 55분 KBS 2TV를 통해 방송된 드라마스페셜 단막 2014의 두 번째 이야기 ‘돌날’(원작 김명화, 극본 서유선, 연출 김영조)은 단막극의 고유한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참신함을 더해 시청자들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돌날’은 근현대사에 가장 파란만장했던 격변기에 청년 시절을 보낸 대한민국 386세대가 젊은 날의 꿈을 잃어버린 채 점점 마모되어가는 모습을 정숙(김지영), 지호(고영빈) 부부의 둘째 아이 돌잔치 풍경 속에 담아냈다. 가장 극적인 삶을 살았던 청춘들의 후일담이기도 했다.
 
'돌날' / KBS
희망으로 가득 찼던 20대를 함께 보낸 이들이 돌잔치에 모였다. 그들은 저마다 나름의 사연을 갖고 있었다. 새로운 세상을 꿈꾸며 불의한 권력에 대항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체면과 ‘거지같은’ 학위 빼면 남는 것은 먼지뿐인 현실에 놓여있는 지호, 젊은 날 꽃다운 시절이 있었지만 자신의 인생을 물집만 늘게 하는 싸구려 통구두에 비유했던 정숙, 그녀의 친구이자 외로움이 몸부림치는 이혼녀 신자(김기연), 신자를 탐하려했던 믿을 건 돈뿐이라는 단순한 진리로 직설적인 대사를 내뱉었던 성기(서현철), 미지근한 남편에 갱년기 푸념을 늘어놓던 오늘 하루만은 여자이고 싶은 미선(박준면), “양키 고홈”을 외쳤지만 먹고 살기 위해 다단계 판매원이 된 경우(김도현), 돌잔치에서도 친구 성기의 눈치를 살펴야했던 만년 과장 달수(정의갑), 꿋꿋이 내 길을 걷고 있는 낭만파 시인 강호(안신우).
 
그들은 때로는 눈 감고, 입 닫고, 귀 닫고 적당히 현실과 타협하거나 혹은 속물근성을 드러내며 살다가도 현실에 굴복을 하고 무릎 꿇기가 어려워 더 괴롭고 고독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을 통해 별이 되고 팠지만 꿈과 이상은 사라지고 점점 더 어려워지는 오늘을 살아내야만 하는 우리들의 삶의 애환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후반부에 등장한 경주(서유정)의 등장은 단막극만이 가능한 기발함과 반전을 동시에 선사했다. 소울메이트로서 청춘을 함께 보냈던 경주가 사랑했던 인물은 지호가 아닌 정숙이었던 것. ‘돌날’은 국내 드라마나 영화에서 조차 접하기 힘들었던 동성애 코드를 담아내며 세상의 편견에 도전하고자 했다. 또한 한편의 연극을 보는 듯한 김영조 감독의 실험적인 연출과 탄탄한 연기력을 자랑하는 중견 배우들의 생동감 넘치는 연기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뜨거울 수밖에 없었다.
 
시청자들은 게시판과 SNS를 통해 “연극의 느낌이 묻어나는 독특한 분위기 돌날”, “특히 정숙의 대사에 폭풍 공감했다. 삶의 무게를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었다”, “연기 정말 잘한다고 생각했었는데 배우분들이 뮤지컬 경력이 많으시네요. 소름끼칠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살아낼 가치가 있음을 느끼게 해준 70분”등 ‘돌날’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한편 오는 9일 KBS 드라마스페셜 단막 2014의 세 번째 작품으로는 김C, 우희진, 신소율이 출연하는 불혹로맨틱 코미디 ‘들었다 놨다’가 방송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