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GS그룹의 GS네오텍, 계열사 경쟁 입찰 따내려 담합 주도하다 검찰 수사 받아…공정위 과징금 징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GS그룹의 GS네오텍이 같은 계열사인 GS건설이 발주한 통신공사 경쟁입찰을 따내려 담합을 주도하다 검찰의 수사를 받는다.

18일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9개 업체를 적발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0억3천9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또 공정위는 담합을 주도한 혐의로 GS네오텍 법인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대기업집단 내부거래를 줄이기 위해 일감을 외부로 풀어 경쟁입찰을 한 취지가 훼손됐다는 지적이다.

담합에 참여한 업체는 GS네오텍과 대림코퍼레이션(대림그룹 계열사), 아시아나IDT(금호아시아나 계열사), 한화시스템(한화 계열사), ADT캡스, 지엔텔, 윈미디텍, 캐스트윈, 영전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들은 GS건설이 2014년 발주한 서울 강남 인터컨티넨탈 호텔 증축·파르나스타워 신축 통신공사와 관련한 두 차례 입찰(총액 약 87억원)에서 사전에 낙찰 예정사와 들러리사, 투찰 금액을 합의해 담합한 혐의를 받는다.

통신공사란 전화, 인터폰, 폐쇄회로(CC)TV, 경보장치, 조명제어장치 등 설비 설치와 연결을 위한 배관·배선 작업과 관련한 공사다.

GS네오텍은 입찰 현장설명회에 참여한 사업자에게 전화로 연락해 담합을 요청한 상태이며 나머지 업체의 세부 투찰 내역서를 대신 작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공정위는 이들에 대해 과징금을 징수하도록 했다.

이순미 공정위 입찰담합조사과장은 “기업집단 내부거래 규모가 높은 상황에서 일감의 외부 개방은 내부거래 의존적 시장을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그러나 외부 개방에도 담합을 통해 계열사가 공급받는 결과가 나타난다면 그 취지가 훼손될 소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