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MBC 라디오 가을 개편 기자간담회’ MBC 라디오본부장, “새로운 DJ분들과 함께 색다르게 하려고 노력”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MBC 라디오 가을 개편을 맞아 완전히 새로워졌다.

지난 15일 MBC 상암 경영센터 2층 M 라운지에서 ‘MBC 라디오 가을 개편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안혜란(라디오본부장), 조정선(라디오본부 부국장/-조PD의 비틀즈 라디오 DJ), 이지혜, 옥상달빛, 김성경, 서유리, 심인보, 신아영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MBC 라디오본부’는 가을 개편을 통해 아침 6시부터 9시까지 출근시간엔 각자 다른 개성을 지닌 3개의 시사프로그램이 이어지는 ‘시사 ZONE’을 형성해 전문성이 강화되고 ‘퀴즈쇼’와 ‘아이돌’이라는 핫 아이템을 내세운 프로그램들이 신설되는 등 더 밝고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MBC 라디오 개편 새로운 DJ분들 / MBC 제공
MBC 라디오 개편 새로운 DJ분들 / MBC 제공

지난 8일부터 야심 차게 준비한 라디오 가을 개편. 오늘로부터 개편한 지 정확히 일주일이 지났다. 각자 다른 개성을 가진 라디오 그리고 더 밝고 역동적으로 다양한 색깔을 가진 DJ분들의 소감과 각오에 대해서 궁금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이루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으로 소감과 각오를 말하게 된 이지혜는 “저는 ‘오후의 발견’ 김현철 선배님이 맡고 계신걸 바통 받아서 하게 됐다. 사실 MBC의 딸이라고 제가 많이 우겼었는데 이렇게 DJ를 할 수 있게 돼서 너무 좋고, 제 버깃 리스 트였었는데 하게 돼서 너무 감사하다. 임신 8개월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산부로서 하지만 또 워킹맘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각오를 전했다.

이지혜 / MBC 제공
이지혜 / MBC 제공

임신 8개월 차인 이지혜. 그로 인한 부담감이나 우려가 있을 것 같다. 이에 그는 “이제 사실 몸이 조금 무거워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MBC에서 저를 고용한다는 소리를 듣자마다 ‘내가 그 정도인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동시에 저를 선택해주셨다는 감사함과 책임감이 있었다. 그 시간대에 청취자분들을 즐겁게 해줘야 된다는 생각 때문에 하게 된 것 같고 사실 그전엔 힘들었던 시절이 더 많았어서 이 정도 힘듦은 껌이라 생각한다. 이제 자리를 잡아가는 시점에서 원만하면 자리를 지키려고 하고 있고 임신 후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복귀하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푸른 밤, 옥상달빛입니다’를 DJ를 하게 된 옥상달빛 박세진은 “일단 전격적인 지원을 해주신 분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믿어주신 만큼 최선을 다해서 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으며 옥상달빛 김윤주는 “‘푸른 밤’에 처음으로 게스트를 했었는데 DJ를 하게 돼 영광이다. 편안한 방송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남다른 각오를 밝혔다.

이어 ‘아침&뉴스, 김성경입니다’를 DJ를 하게 된 김성경은 “아침 6시 15분에 ‘아침&뉴스, 김성경입니다’로 인사드리게 됐다. 지금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을 맡게 된 건 20여 년 만에 하게 돼 첫 주에 긴장을 많이 했고 일단 너무 기분 좋았던 게 저에 대한 이미지를 많이 깰 수 있어서 좋았다. 김성 경하면 ‘강할 것 같다’, ‘성경이 나쁠 것 같다’라는 이미지가 있었던 것 같은데 덩달아 성경도 밝아진 것 같아서 너무 감사하고 DJ를 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제작진분들께 감사하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다”라며 앞으로 에 대한 각오를 설명했다.

심인보 / MBC 제공
심인보 / MBC 제공

‘심인보의 시선집중’의 DJ를 하게 된 심인보는 “‘시사집중’이 워낙 전통이 있는 프로그램이고 우리나라의 아침 시사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지만 ‘한번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하게 됐고 믿고 맡겨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다. 본업은 탐사보도 기자이지만 본업인 탐사보도와 아침 시사를 접목해서 강한 프로그램으로 만들 생각이다”라고 전했다. 

‘모두의 퀴즈 생활, 서유리입니다’ DJ를 맡게 된 서유리는 “처음에 제의를 받게 됐을 때 ‘꿈인가 생시인가’하고 볼을 꼬집을 만큼 굉장히 좋았고, 주변에서 라디오를 하게 되면 ‘개인생활이 없을 것이다’라고 겁을 줌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10년 동안 계속할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 이제 방송 시작한 지 일주일이 됐는데 앞으로 좀 더 채워나가면서 더 많이 노력하고 모니터도 하고 채찍질도 하면서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실 처음으로 시도하는 거라 서로서로 얘기해가면서 모디터링도 하고 있다. 단순히 퀴즈를 푼다는 게 아니라 퀴즈 형식으로 재밌게 정보를 얘기하는 방식으로, 무턱대로 아무 퀴즈를 푸는 게 아니고 다 방식이 있다. 또, MBC홍보팀에서 굉장히 열일을 해주셔서 기사가 많이 나간 것 같고 실제로 퀴즈 시작하면 5천 개 정도의 댓글이 와서 ‘처음 치고는 괜찮다 ‘라며 조심스럽게 생각했다. 앱이나 더 많은 아이디어를 통해서 더 발전시킬 것이고 라디오는 단골손님이 많아야 된다 생각해서 제작진분들 열심히 고민하고 있다.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언급했다.

신아영 / MBC 제공
신아영 / MBC 제공

‘이윤석, 신아영의 좋은 주말’ DJ를 맡게 된 신아영은 “‘좋은 주말’ 더블 DJ 이윤석 선배님과 같이 진행하게 됐다. 앞에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 역시 버깃 리스트 중 하나여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하다. ‘좋은 주말’이 주말에 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재밌게 잘 진행하겠다”라며 소감과 각오를 전했다.

그에게 앞으로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가 있는지 묻자 신아영은 “라디오 진행이 처음이어서 엄청 떨렸고 많은 분들이 봐주셔서 감사했다. ‘청취자분들에게 편안한 방송을 해야겠다’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셔서 감동이었고 감사했다. 주말 오후 6시 5분부터 밤 10시까지 방송을 하는데 토요일과 일요일의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토요일 오후 6시 5분부터 밤 10시는 신나고 그런데 일요일 오후 6시 5분부터 밤 10시는 왠지 모를 침울함이 있어서 더더욱 업될 수 있게 ‘더 재밌게 기운을 북돋아야겠구나. 나부터 신나게 재밌게 진행을 해야겠구나’ 생각이 들었다”라며 다시금 라디오를 한 소감에 대해 덧붙였다.

그는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는 전 모든 분들을 좋아해서 다 와주셨으면 좋겠다. 다 좋고, 지금 막 생각나는 분들은 방.. 이걸 말을 해도 되나”라며 수줍은 듯 말을 이어갔다. 이에 신아영은 “감히 방탄소년단을 얘기하고 싶고, 또 저는 스포츠 아나운서를 했으니까 손흥민 선수나 이승우 선수가 나왔으면 좋겠다”라며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들에 대해서 전했다.

이렇듯, 다들 남다른 각오와 소감을 보였다. 문득, 그들의 첫방송이 어땠는지 궁금했다.

이에 ‘푸른 밤, 옥상달빛입니다’의 DJ를 하게 된 옥상달빛 박세진, 김윤주는 “큰 사고 없이 첫방이 끝나서 너무 다행이었고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하고 더 많이 기여할 수 있는 믿어주신 여러분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임하겠다”라며 전했다.

옥상달빛 박세진 / MBC 제공
옥상달빛 박세진 / MBC 제공

이어 “첫방 때 저희가 아버지처럼 생각하는 유희열 선배님께서 전화를 해주셔서 아버지의 힘을 얻어서 방송을 임했다. ‘모니터를 했는데 엉망진창이지 않았나 생각한다’ 첫방 땐 격양돼서 방방 뛰었는데 오늘부터는 차분한 방송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첫방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아침&뉴스, 김성경입니다’ 김성경은 “오랜만에 라디오를 하니까 ‘다시 듣기’가 생겼더라. 근데 차마 첫방 때 제가 한 방송을 ‘다시 듣기’ 할 수가 없었다. 자신이 없고 긴장됐다기보다는 정신과 몸이 안 풀린 느낌이어서 ‘그래 사고 없는 게 어디야’라는 생각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위안을 했다. 이 라디오를 하면서 제가 더 밝아진 것 같아서 실수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앞으로 실수를 줄여가면서 청취자분들과 더 잘 소통하고 또 뉴스를 잘 전달하면서 음악 소개, 가수 소개 등을 자연스럽게 신선하면서도 가볍게 앞으로 청취자분들에게 다가가고 싶다”라고 언급했다.

‘심인보의 시선집중’의 심인보는 “저 같은 경우는 계속 ‘시선집중’의 게스트로 출연을 해서 많이 긴장을 안 할 거라 생각했는데 첫 방송날에는 4시도 안돼서 눈이 떠졌다. 처음 연결한 인터뷰가 박지원 의원이었는데 지금도 그 인터뷰가 생각난다. 그때 너무 긴장해서 ‘해야 되는 질문을 못한 게 아닌가’ 지금도 ‘아 그때 그랬어야 됐는데’라는 생각이 들고 아직은 미숙한 것 같다. 그래서 ‘이게 재밌는 일이다’라는 생각을 하기로 마음먹으니까 아침마다 신문도 보고 방송을 하면서 여러 게스트들로부터 배운다 생각하고 한 시간 10분 동안 알차게 배우는 시간이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지금도 밤에 잘 때 보면 ‘시선집중’ 시그널 음악이 계속 들린다”라고 전했다.

서유리 / MBC 제공
서유리 / MBC 제공

‘모두의 퀴즈 생활, 서유리입니다’의 서유리는 “일단은 정말 다행이다. 나만 그런 게 아니어서”라며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이어 “첫 방송 전날에 1분도 잠을 못 잤다. 너무 긴장돼서. 사실 강심장이라 자부했었는데 그동안 라디오 게스트는 나가서 막 지르는 느낌이었는데 제 이름으로 방송이 나가는 거여서 책임감이 막중하다. 또 게임할 땐 비속어가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혹시나 방송에서 큰 실수를 하게 될까 봐 2~3주 전부터는 절대로 스스로에게 비속어 하지 말자고 다짐했다. 방송을 하면서 제가 주로 대하던 어른 계층이 아닌 여러 커뮤니티 층이 있어서 여러 연령대의 기사도 계속 봤다. 첫 방송은 계속 스킵하면서 들었다. 퀴즈 답이 3글자였는데 2글자를 얘기해서 난리가 났었다. 다행히 처음이라 그런지 많은 청취자분들께서 아량을 베풀었다. 앞으로는 그러지 않고 더 신경 써서 방송하겠다”라며 앞으로 에 대한 각오와 첫 방송에 대한 기억을 회상했다.

‘이윤석, 신아영의 좋은 주말’ 신아영은 “저도 첫 방송 때 너무 떨렸다. 하지만 다행히 더블 DJ여서 이윤석 선배님이 잘 이끌어주셔서 옆에서 티도 안 나게 수습을 잘 새 주셨다”라며 이윤석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MBC 라디오 개편 새로운 DJ분들 / MBC 제공
MBC 라디오본부장-부본부장 및 라디오 가을 개편 새로운 DJ분들 / MBC 제공

끝으로, MBC 라디오 본부장은 “이번에 특별히 새로운 DJ분들을 찾아서 색다르게 하려고 노력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며 끝인사를 건넸다.

이렇듯, 완전히 달라진 MBC 라디오. 앞으로 그들의 방송에 더욱 기대를 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