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3년 만에 발생한 메르스 상황, 16일 0시 종료…정부 “지적 받은 부분 점검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가 16일 오전 0시 종료될 예정이다.

15일 질병관리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따라 지난달 8일 발생한 메르스 상황이 곧 종료된다고 밝혔다.

3년 만에 발생한 메르스 사태는 쿠웨이트를 다녀온 환자가 양성 판정을 받은 지 38일 만에 종료되는 셈이다.

WHO는 확진 환자가 음성 판정을 받은 날(9월 17일)부터 최대 잠복기(14일)의 2배인 28일이 경과된 시점까지 추가 환자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상황이 종료된 것으로 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21일 이번 확진환자로 인한 메르스 추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음을 밝히고 22일 오전 0시 부로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관심’ 단계로 낮췄다.

뉴시스
뉴시스

관심 단계는 메르스가 해외에서만 발생했을 때를 일컫으며 확진 환자 발생 전 상태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다만 정부는 이번 대응 과정 중에 나타난 지적된 부분을 평가·점검해 메르스 대응 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동 국가 방문 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는 물론, 여행 중 농장방문 자제, 낙타 접촉 및 익히지 않은 낙타 고기·생낙타유 섭취 금지, 진료 목적 외 현지 의료기관 방문 자제 등 메르스 예방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메르스의 예방을 위해서는 입국시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고 의심 증상이 발생할 경우 보건소나 1399로 즉시 신고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