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HD테마] 한국저작권협회 정회원 아이돌은?…‘빅뱅(BIGBANG) 지드래곤-아이유(IU)-방탄소년단(BTS) 슈가’
  • 김현서 기자
  • 승인 2018.10.11 09:35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서 기자] 한국저작권협회 정회원인 아이돌은 누가 있을까.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정회원은 전년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역산해 3년간의 저작권 사용료를 합산한 금액의 고액자 순으로 뽑힌다. 

바로 빅뱅 지드래곤-아이유(이지은)-방탄소년단 슈가가 그 주인공.

빅뱅 지드래곤-아이유-방탄소년단 슈가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이들은 본업인 가수생활 뿐만 아니라 작사, 작곡을 통해 프로듀서로써의 능력 역시 인정받았다. 

스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빅뱅 지드래곤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빅뱅(BIGBANG) 지드래곤 (권지용, 1988년 8월 18일)

지드래곤은 지난 2001년 ‘2001 대한민국 Hiphop Flex - G-Dragon’으로 첫 데뷔했다. 

이후 태양, 탑, 대성, 승리와 함께 그룹 빅뱅으로 데뷔, 2006년 싱글 앨범 ‘Bigbang’ 앨범을 발매했다. 

데뷔 앨범이었던 ’Bigbang’부터 인트로와 타이틀곡 작사 및 작곡을 맡으며 그는 프로듀싱 능력을 뽐냈다. 

이후 빅뱅으로 활약하며 ‘거짓말’, ‘하루하루’, ‘마지막 인사’ 등의 히트곡을 낸 지드래곤은 2009년 첫 솔로앨범을 발매한다. 

그는 자신의 솔로 1집 ‘Heartbreaker’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한편 그는 지난 2011년 1월 25일 한국저작권협회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지드래곤은 한국저작권협회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총 172건의 저작물이 등록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현재 강원도 철원 육군 3사단 백골부대에 입소해있다. 내년 11월 26일 전역할 예정이다.

아이유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 아이유 (IU, 이지은, 1993년 5월 16일)

아이유는 지난 2008년 9월 ‘미아’를 통해 솔로 가수로 데뷔했다. 

이후 ‘잔소리 (With 임슬옹 of 2AM)’ 등으로 이름을 알려가던 그는 2010년 ‘좋은 날’을 통해 큰 화제를 모았다. 

이후 2010년 ‘사랑의 리퀘스트’ 앨범  속 ‘사랑을 믿어요’를 직접 작사하며 싱어송라이터로써의 저력을 보였다. 

그후 ‘너랑 나’, ‘분홍신’ 등의 다수의 히트곡을 발매한 그는 2015년 앨범 ‘CHAT-SHIRE’ 속 전곡 작사를 맡았다. 

한편 아이유는 지난 2016년 1월 19일 한국저작권협회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아이유는 한국저작권협회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총 43건의 저작물이 등록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그는 10일 디지털싱글 ‘삐삐’를 발매하고 음원차트를 올킬하는 등 음원퀸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슈가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 방탄소년단 슈가 (민윤기, 1993년 3월 9일)

슈가는 RM,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과 함께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다. 

래퍼로 활약하고 있는 그는 지난 2013년 방탄소년단 싱글 앨범 ‘2 COOL 4 SKOOL’로 첫 데뷔했다.

데뷔곡 ‘No More Dream’에서 멤버 제이홉과 함께  작사, 작곡에 참여하기도 했다. 

특히 RM과 슈가의 경우 연습생으로 발탁되기 전 언더 힙합씬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슈가는 방탄소년단 다수의 곡에 작사·작곡에 참여하며 일찍이 프로듀싱 능력을 뽐냈다. 

또한 지난해 4월 가수 수란이 발매한 ‘오늘 취하면(Feat. 창모)’의 작곡과 편곡을 맡아 화제가 됐다. 

한편 그는 지난 2018년 1월 30일 한국저작권협회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슈가는 한국저작권협회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총 77건의 저작물이 등록된 것으로 확인됐다. 

슈가를 포함한 방탄소년단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9일 영국 런던 O2 아레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LOVE YOURSELF’ 유럽 투어를 이어가고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