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신한은행 채용 비리’ 조용병 회장, 굳은 표정으로 구속심사 출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신한은행 채용 비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용병(61) 신한금융지주회장이 구속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0시13분께 조 회장은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했다. 조 회장이 신한은행 채용 비리와 관련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취재진은 ‘특혜 채용 관여 혐의를 인정하는지’ ‘구속 기소된 인사부장과 공모했는지’ ‘임원 자녀 및 외부 인사 특혜 채용이 있었는지’ 등을 물었지만 조 회장은 굳은 표정으로 아무 대답없이 빠르게 법원으로 들어갔다. 조 회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장 / 뉴시스 제공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장 / 뉴시스 제공

앞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지난 8일 조 회장에 대해 위계에 의한 업무 방해와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조 회장이 신한은행장으로 재직한 기간(2015년3월~2017년3월) 동안 특혜 채용 관련 보고를 받았거나 부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지난 3일과 6일 조 회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신한은행이 채용 과정에서 외부 청탁을 받은 지원자를 '특이자 명단', 부서장 이상 임직원 자녀를 ‘부서장 명단’으로 분류해 별도로 관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류·면접 전형마다 특이자 명단과 부서장 명단에 있는 지원자의 점수를 수시로 고위 임원에게 보고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점수를 조작한 정황도 포착했다.

또 채용 남녀 성별 비율이 애초 목표했던 75%, 25%에 이르지 않자 임원 면접 점수를 임의로 조작해 남성 합격 인원을 늘린 것으로 파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