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교육부, 서울인강학교 인권 침해 사건 실태조사 실시…특별 지원 강화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교육부와 병무청이 특수 학교 인권 침해 및 사회복무요원 폭행 사건과 관련해 실태조사를 벌인다.

지난 8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폭행 사건이 발생한 서울인강학교를 찾아 학부모 대표 및 교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와 같이 밝혔다.

교육부는 병무청과 함께 서울인강학교 재학생 127명의 피해 여부를 전수조사하는 한편 사회복무요원이 배치된 특수학교 150곳의 실태도 전수조사한다.

병무청은 수사 결과 사회복무요원의 폭행 혐의가 확인될 경우 엄중히 처벌하고 서울시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특별감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정기 현장지원과 특별지원을 강화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특히 인권침해 사례를 미리 발견하고자 지원단이 정기 현장지원을 나갈 때 장애학생에 대한 표집 면담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뿐만 아니라 특수학교에 상시 근무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 또는 장애학생을 전문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상담사를 늘리고 장애학생 학교폭력·성폭력 예방을 위한 인권침해 예방 대책도 세울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특수학교 인권침해는 약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이기도 하다”며 “범정부 차원의 대책의 경우 기관별 대책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적 인식 개선의 필요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세우겠다”고 전했다.

앞서 서울인강학교에서는 사회복무요원 일부가 장애학생을 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학교가 경찰에 장애인복지법 위반 혐의(신체·정서적 학대)로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