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18 노벨경제학상에 美 폴 로머-노드 하우스 공동 수상…시카고대학 자축 분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2018 노벨상 수상자 발표가 마무리된 가운데 미국 시카고대학이 자축 분위기를 맞았다.

시카고대학은 8일(현지시간) 공식 웹사이트에 폴 로머(62) 뉴욕대 교수와 윌리엄 노드하우스(77) 예일대 교수의 노벨경제학상 공동 수상 소식을 전했다.

로머 교수는 시카고대학에서 학사 학위(1977·수학)와 박사 학위(1983·경제학)를 받았고, 1988년부터 1990년까지 교수로 재직했다.

로버트 쉬머 시카고대 경제학과장은 “로머 교수의 시카고대학 박사 학위 논문 주제가 노벨경제학상 핵심이론으로 발전했다”며 “통찰력을 바탕으로 비경합재인(nonrival) ‘아이디어’가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시카고대학 웹사이트 / 연합뉴스
시카고대학 웹사이트 / 연합뉴스

이어 그는 “비경합재는 수확체감 없이, 한 사람이 개발한 것을 많은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시카고학파’로 잘 알려진 시카고대 경제학 분야는 지난해 행동경제학의 권위자 리처드 세일러(73) 교수가 2017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새삼 주목받은 바 있다.

이는 2013년 유진 파마(79) 교수와 라스 피터 한센(65) 교수가 로버트 실러 예일대 교수와 함께 노벨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한 지 4년 만의 일이었다.

대학 측은 “시카고대학 출신 또는 시카고대학 소속으로 노벨상을 받은 91명 가운데 30명이 경제학 전공자”라고 전하며 축하의 인사를 건넸다.

한편, 노벨상은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스웨덴 과학자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의 유언에 따라 1901년부터 제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