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벼룩의 간을’…대출 이자에 허덕이는 이들 노려 보이스피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대출 빚으로 힘든 처지의 피해자들로부터 5억여 원을 받아 챙긴 보이스피싱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중랑경찰서는 보이스피싱 조직원 48명을 검거하고 이중 인출책 최모(30)씨 등 18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사기)·전자금융거래법·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해 서울북부지검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1월부터 지난달 10일까지 메신저 ‘위챗’을 통해 중국 거주 총책 김모(36)씨의 지시를 받고 금융기관을 사칭해 “저금리 대환대출을 위해선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며 피해자 45명한테서 5억1200만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카드 명의자는 주민센터, 편의점 등 택배보관함을 통해 인출책에게 카드를 전달했다. 또 ‘인근 주민인데 잠시 맡아 달라’는 메모와 함께 체크카드가 담긴 택배를 슈퍼마켓, 세탁소 등으로 부쳐 인출책이 해당 장소에 찾아가 체크카드를 수령하는 수법을 쓰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8일 오전 서울 중랑경찰서 정동석 지능범죄수사팀장(경감)이 전화금융사기일당 48명 검거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중랑경찰서는 중국 총책의 지시로 금융기관을 사칭, 저금리 대환대출을 빙자해 피해자 45명을 속여 5억1,2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전화금융사기 인출책, 환전책, 카드 양도자 등 총 48명을 사기 및 전자금융거래법위반, 외국환거래법위반 혐으로 검거해 18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경찰은 통상적으로 범죄 피해금을 중국으로 송금하기 위해선 불법 환전소에 원화를 지급하고 환전 수수료를 공제해 중국 계좌에 위안화로 입금하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경찰은 이들이 수사망에서 벗어나기 위해 중국 불법 환전소와 연계된 국내 상품권 판매업체에서 범죄 피해금으로 백화점 상품권이나 신발 등을 구매해 중국 판매상들에게 위안화로 판매한 뒤, 판매대금을 중국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전했다. 
 
중국 불법 환전소는 범죄 피해금으로 상품권 등 판매사업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환전 수수료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피해자들이 적게는 100만원부터 많게는 7100만원까지 손해를 입었으며 40~50대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대환대출 보이스피싱 사건 특성상 금전적으로 취약한 이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대환대출 보이스피싱은 빚이 있는 피해자들이 대다수지만 피해금을 환수하기 어렵다”며 “인터폴 적색수배 중인 총책 김씨를 검거하기 위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