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 아파트값 안정화에 전세 시장 향방 관심…‘전셋값 주간 상승률 낮은 수준 기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서울 집값이 안정을 되찾고 있는 가운데 전세 시장의 향방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최근 서울의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면서 전셋값이 안정을 찾을 수 있지만 전세 선호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국지적인 불안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7일 한국감정원의 ‘2018년 10월 1주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주 (10월1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대비 0.03% 상승했으나 상승폭은 전주(0.05%)에 비해 줄어들었다.

현재 가을 이사철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추석 연휴까지 겹쳐 거래가 정체되고 상승 여력이 제한적인 상황이다.

한편, 올해 서울 전셋값은 지난 2월 셋쨋주(19일) 하락세로 전환한 이후 6월 셋쨋주(18일)까지 18주 연속 하락세를 유지하다 하반기 강남권 정비이주 수요가 나오면서 상승세로 돌아섰고 최근까지 14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다만 지난주까지 서울 아파트값이 4주 연속 하락하며 상승폭이 0.09%로 축소된데다 전셋값 주간 상승률도 7월23일(0.03%)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재차 하락세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이 때문에 전세시장도 집값을 따라 안정화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특히 최근 집값 급등기에 무주택자들이 실거주용 주택 구매에 나선 것으로 보여 전세 시장의 수요는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또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도 역대 최대다.

특히 올해 10~12월 서울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은 2만526가구로 전년 5321가구의 약 5배 수준이다.

여기에 내년과 후년에도 약 8만여 세대가 입주를 앞둠에 따라 이들 아파트중 상당수가 전세 매물로 시장에 나올 것으로 보여 서울 전셋값 안정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분양 대기수요와 집값 조정 기대심리 등 2가지 요인 탓에 전세에 머무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