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폼페이오 “北 관리들, 2차 정상회담 때 트럼프 평양 방문 원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7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북측 관리들이 2차 정상회담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북하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관련 기사에서 “별도의 방에서 폼페이오 장관 수행단과 식사를 같이한 북측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러 평양을 방문하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북측이 제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평양을 희망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미국 측의 의중을 떠보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연합뉴스

특히 이 자리에서 북측 인사들 가운데 한 명인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 책략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관대하다’는 평가와 함께 ‘지도자’라고 부르며 북미 양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었으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NYT는 보도했다.

북측 인사들은 또 다음 달 미국의 중간선거에 대해서도 질문하며 관심을 표시했다.

북측 관리들과 폼페이오 장관 수행단의 식사는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이 오찬을 하던 시간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앤드루 김 중앙정보국(CIA) 코리안미션센터장, 엘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성 김 주필리핀 대사,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 등이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과의 오찬에는 미측에서는 비건 특별대표와 앤드루 김 센터장이, 북측에서는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각각 배석했다.

또한 방북 일정을 마친 뒤 방한한 폼페이오 장관은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김 위원장과의 면담 결과를 설명하며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김 위원장과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힌 것으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