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대통령, 폼페이오 美국무 4차 방북 후 접견…북미담판 결과 공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늦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면담하고 방한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을 만난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의 면담 결과를 공유하고 한반도 비핵화 방안을 둘러싼 한미 간 입장 조율에 나설 전망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전용기로 제 4차 방북을 진행한다. 김 위원장을 만나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에 빠진 비핵화 로드맵을 되살리기 위한 담판에 나섰다.
 
비핵화를 추동하기 위한 종전선언을 먼저 요구하는 북한과 선(先) 핵리스트 신고를 강조하는 미국이 접점을 찾아 비핵화 프로세스가 진전을 볼지 주목된다.

뉴시스
뉴시스

 
특히 이런 결과물을 내기 위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공식화되고 나아가 날짜·장소가 공개될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전문가들의 참석하에 영구적으로 폐쇄하는 한편 미국이 이에 상응조치를 취한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를 할 수 있다고 공언한 바 있다.
 

미국의 상응조치를 강조해온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가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미국이 속도감 있게 상응조치 하면 비핵화도 그만큼 빨라질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제재완화와·종전선언·인도적 지원·연락사무소 설치·경제시찰단 상호 방문 등 다양한 상응조치를 제안했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이런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하고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국무부가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