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허수경 시인, 독일서 말기암 투병 중 별세…‘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하연 기자) 암 투병 중이던 재독시인 허수경(54)씨가 3일(한국시간) 별세했다. 

허수경은 ‘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 등을 통해 외로움과 상처를 노래한 시인이다. 

경남 진주 출신인 고인은 경상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상경해 방송사 스크립터 등으로 일했다. 1987년 '실천문학'을 통해 등단하면서 시인 활동을 시작했다. 

허수경 / 뉴시스 제공
허수경 / 뉴시스 제공

이듬해 펴낸 첫 시집 ‘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는 문단에 큰 충격을 안겼다. 역사의식과 시대감각을 녹여넣은 민중의 삶을 주저 없이 펼쳐낸 과감함 때문이다. 우리말의 독특한 가락을 살려낸다는 평도 받았다. 

1992년 독일로 갔다. 뮌스터대학에서 고대근동고고학을 공부하며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인 지도교수와 결혼했다. 이후 종종 한국을 찾았지만 현지에 터전을 잡았다. 그러나 모국어로 시집, 산문집, 장편소설 등을 꾸준히 펴냈다. 

특히 2001년 세번째 시집 ‘내 영혼은 오래되었으나’는 한국과 독일의 경계, 고고학에 기반한 도시의 폐허를 바라보는 시선, 모국어를 향한 진득한 그리움 등을 뭉쳐 영혼을 노래한 역작으로 통한다. 

허수경 / 뉴시스 제공
허수경 / 뉴시스 제공

2012년 발간한 다섯 번째 시집 ‘빌어먹을, 차가운 심장’으로 고고학적인 세계와 국제적 시야를 바탕으로 깊어진 사유를 증명했다. 

시인인 김민정(42) 난다 대표를 통해 말기암 투병 사실이 알려졌다. 하지만 고인은 병문안 등을 정중하게 거절하고 조용히 자신의 언어를 정리해왔다. 2003년 펴낸 에세이집 ‘길모퉁이의 중국식당’을 새로 편집한 '그대는 할말을 어디에 두고 왔는가'를 최근 펴냈다. 

싱어송라이터 한희정(39)이 그녀의 작품에 멜로디를 붙인 ‘바다가’를 발표하는 등 대중문화 예술인들 사이에서도 지지를 얻었다. 

시집 ‘청동의 시간 감자의 시간’, 산문집 ‘모래도시를 찾아서’, 장편소설 ‘박하’ 등을 발표했으며 동서문학상, 전숙희문학상, 이육사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