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18년 올해의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의 공로는?…‘면역체계 억제하는 단백질 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가 공개됐다. 

지난 1일, 2018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는 미국 텍사스 MD앤더슨 암센터의 제임스 앨리슨 교수와 일본 교토대 혼조 다스쿠 명예교수로 확정됐다. 

두 사람은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단백질을 규명한 공로가 크다.

이 가운데 제임스 앨리슨 교수는 면역체계를 관장하는 T-세포에 브레이크 기능을 하는 단백질(CTLA-4)을 규명하고 브레이크를 풀어 면역세포가 종양을 공격하게끔 하는 항체를 개발했다.

그의 연구는 1994년 말 쥐 실험 성공으로 이어지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또한 혼조 다스쿠 교수의 경우  T-세포 표면에 발현되는 또 다른 단백질인 PD-1을 발견했다.

그는 PD-1이 CTLA-4처럼 면역세포에 대한 브레이크 기능을 하지만 또 다른 매커니즘으로 작동을 한다는 사실을 입증해냈다. 

이후 그는 PD-1 단백질을 억제하는 방식을 암 환자 치료에 접목해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신의철 교수는 “두 교수의 연구성과 이전에도 암세포를 제어하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실패했다”며 “두 과학자는 T-세포를 활성화하는 메커니즘을 찾으려 하기보다 반대로 이를 억제하는 개념을 연구하는 역발상으로 노벨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들의 연구는  두 단백질을 각기 조절해 면역세포를 활성화함으로써 암세포를 공격하는 만역관문억제제(면역항암제) 개발로 이어졌다. 

기존의 항암제가 암세포나 암 유전자를 직접 공격하는 방식이었다면 면역 항암제는 환자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암을 치료하는 개념인 것.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가장 먼저 보여준 면역관문억제제는 2010년에 악성흑색종 치료제로 개발된 이필리무밥(여보이)이다.

이필리무밥이 성공한 이후 2012년에는 악성흑색종뿐만 아니라 폐암 등에 대해 쓸 수 있는 니볼루밥(옵디보)과 펨브롤리주맙(키투르다)이 잇따라 성공적으로 개발됐다. 

면역관문억제제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부작용과 장기간의 효과 지속으로 암의 완치까지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다. 

앞서 2014년 두 교수는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대만 ‘탕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