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태풍 콩레이 괌에서 발생, 향후 진로는 알 수 없어…초강력 태풍 짜미에 일본은 초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제24호 태풍 짜미가 일본을 향하고 있어 일본이 초긴장 상태인 가운데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또다시 괌 주변에서 발생했다.

'콩레이'는 29일 오후 3시께 괌 서남서쪽 250㎞ 부근 해상에서 발생해 시속 30㎞로 서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약한 소형급인 '콩레이'의 중심기압은 1천hPa(헥토파스칼)로, 강풍 반경은 180㎞다. 태풍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18m(시속 65㎞)다.

'콩레이'는 10월 1일 오후 3시께 괌 서북서쪽 940㎞ 부근 해상을 지나 3일 오후 3시께는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730㎞ 부근 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기상청은 "이제 막 발생한 단계라 아직 국내 영향에 대해 섣불리 단정지을 수는 없다. 진로나 강도의 변화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4~5일 후 태풍 위치는 유동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태풍 명칭인 '콩레이'는 산의 이름이다.

일본으로 향하는 태풍 짜미와 괌에서 발생한 태풍 콩레이 / 웨더아이
일본으로 향하는 태풍 짜미와 괌에서 발생한 태풍 콩레이 / 웨더아이

초강력 태풍 '짜미'는 30일 일본 서남단 오키나와(沖繩)현 주변을 거쳐 가고시마(鹿兒島)현 야쿠시마(屋久島) 남서쪽 바다에서 규슈(九州)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미 40명 안팎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35만명에게 대피 지시나 권고가 내려졌다.

오키나와현 전체의 40%인 25만 가구가 정전됐고, 간사이(關西)공항도 일시 폐쇄되며 항공기 결항도 이틀째 이어졌다.

중국 기상청 태풍 정보
중국 기상청 태풍 경로

중심 기압은 95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당 45m, 최대 순간 풍속은 60m다. 태풍 중심 북동쪽 150㎞와 남서쪽 190㎞ 이내에서는 풍속 25m 이상의 폭풍이 불고 있다.

가고시마현 야쿠시마에서는 이날 오전 5시 50분까지 시간당 최고 120㎜의 폭우가 쏟아졌다. 기상청은 "50년에 한 번 올수 있는 기록적인 폭우"라고 밝혔다.

일본 기상청 태풍 경로
일본 기상청 태풍 경로

일본항공과 전일본공수 등에 따르면 전날 태풍으로 폐쇄된 나하(那覇)공항을 중심으로 410편의 항공기 운항이 취소된데 이어 이날도 730편이 결항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짜미가 예상 경로대로 이동할 경우 도쿄 도심에서도 1938년에 기록됐던 초당 최대 순간 풍속 46.7m을 상회하는 강풍이 불 수도 있어서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