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제주서 두 번째 퀴어문화축제 개최…반대단체와 마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제주에서 성 소수자 단체가 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하자 개신교 단체가 행사장 인근에서 맞불 집회를 열면서 결국 양측 간 충돌이 벌어졌다.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조직위)는 29일 오후 제주시 일도2동 신산공원 일대에서 ‘탐라는 퀴어’를 주제로 제2회 제주퀴어문화축제를 개최했다. 
 
이날 축제에는 성 소수자 단체와 진보 시민단체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여했다. 
 
하지만 이날 행사장에서 약 800여미터 떨어진 제주시청 광장에서 개신교 단체 관계자 300여명이 축제 개최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면서 양측 간 마찰이 발생했다.
 
종교인으로 구성된 이들은 광장에서 찬송과 기도를 하며 정부를 향해 동성애 옹호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뉴시스
뉴시스

이어 거리 행진에 나선 축제 반대 측 관계자들은 ‘동성애 절대 반대’라고 적힌 팻말 등을 들고 퀴어문화축제 행사장 앞으로 가 길목을 막아섰다.
 
조직위는 이들과 약 한시간여 정도의 대치를 벌인 끝에 이날 오후 5시30분께 행진을 시작할 수 있었다. 
 
행진 도중 반대단체 회원 가운데 몇몇이 도로에 드러눕고, 곳곳에서 경찰과 충돌하는 아찔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경찰은 이날 행사에 앞서 약 600여명의 경력을 축제장 주변에 배치해 양측의 충돌 방지에 힘썼지만, 돌발적인 몸싸움까지 막아내진 못했다.
 
이날 축제를 연 김기홍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축제인 만큼 우리는 아프게 세상을 등진 퀴어를 기억했으면 한다”면서 “여기 있는 사람들 모두 각자의 색으로 다채롭게 빛나는 아름다운 축제를 만들자”고 말했다.
 

한편 퀴어문화축제는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등 성 소수자 인권과 성적 다양성을 알리는 행사이다.  
 
지난 2000년 서울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전국 각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열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