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마트 PK마켓, 내년 하반기에 미국 시장 진출…“현지인 맞춤형 아시안 식품 판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이마트가 프리미엄 그로서란트 마켓 ‘PK마켓’(가칭)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28일 이마트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다운타운 지역 번화가인 사우스 올리브 스트리트 712번지(주얼리 디스트릭트)의 복합 상업시설에 PK마켓을 열기 위해 10년 만기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6층 건물 중 1∼3층(총 4천803㎡)을 임차해 PK마켓 미국 1호점을 열 예정이다. 개점 시점은 내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해당 건물은 1917년 건립돼 101년 역사가 있는 건물로, 완공 당시 ‘빌레 드 파리’ 백화점이 입점할 정도로 LA 다운타운의 중심 상업공간으로 자리매김해왔다.

또한 시청 등이 있는 ‘히스토릭 코어’(Historic Core)와 사우스 파크, 금융 지구가 만나는 지점에 있고 전철역도 가까워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이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이마트는 특히 현재 진행 중인 LA 다운타운 재개발이 완료되면 향후 이 지역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마트는 “부지 계약이 마무리됨에 따라 미국 사업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국내 대형 유통업계가 중국에 이어 동남아로 잇달아 진출하는 상황에서 이마트의 미국 진출은 이례적이다. 

신세계는 그동안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침체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돌파구로서 PB 상품 및 온라인 사업 강화, 복합쇼핑몰, 전문점 등 다양한 유통 실험을 해왔다. 

유통 선진국인 미국에 출사표를 낸 PK마켓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또 하나의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PK마켓은 한식을 포함한 각종 아시아 식품을 판매하는 그로서란트(grocerant) 매장이다. 그로서란트란 그로서리(grocery·식재료)와 레스토랑(restaurant·음식점)을 합친 형태의 매장이다.

이마트는 2016년 스타필드 하남에 PK마켓을 처음 선보인 데 이어 지난해 8월 스타필드 고양에도 PK마켓을 열었다. 

이들 매장은 1950∼1960년대 미국 재래시장을 연상시키는 분위기로 꾸며졌으며 구매한 식품을 바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그로서란트' 공간을 대폭 늘린 것이 특징이다. 

지난 3월 정 부회장은 PK마켓의 미국 진출 계획을 밝히며 “현지인들이 좋아할 만한 아시안 식품을 판매하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정 부회장은 당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도 이마트가 진출했지만, 규제 없이 무한경쟁이 펼쳐지는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 역점을 두려고 한다”며 미국 진출 배경에 관해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