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폼페이오 美국무장관 “북핵외교 새 시대 맞이해…비핵화 벗어나면 고립·압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그동안의 외교 시도에 대해 실패라고 언급했지만, “이제 새 시대의 새벽이 밝았다”며 북핵 문제가 일대 전환기에 들어섰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은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비핵화를 주제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장관급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을 지키면 북한과 북한 국민 앞에 훨씬 밝은 미래가 놓여 있고 미국이 그 미래를 앞당기는 최선두에 설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그 시간이 가능한 한 빨리 오길 바란다”며 “북한의 평화와 밝은 미래를 향한 길은 오직 외교와 비핵화를 통해서만 이뤄진다”며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이는 북한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길은 불가피하게 점점 더 많은 고립과 압력으로 이어지리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면서 북한에 비핵화의 길에서 이탈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연합뉴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수십 년 만에 처음 국제사회의 (대북)압박 작전을 주도해 중대한 외교적 돌파구를 만들었다”며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을 저지하려는 과거의 외교적 시도는 실패했지만 이제 새시대의 새벽이 밝았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미·북 관계의 변화를 위해 무엇이 일어나야 할지에 대해 공통된 개인적 이해가 있다”며 미국은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북한과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의 전날 회담에 대해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4가지 약속 이행에 대해 논의하고 양국 정상의 2차 정상회담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비핵화 달성을 위해선 유엔의 대북 제재를 지속해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리용호-폼페이오 / 연합뉴스
리용호-폼페이오 / 연합뉴스

그는 “무엇이 우리를 여기까지 오게 했는지 잊지 말아야 한다”며 “북한의 최종적인 비핵화가 완전히 달성되고 완전히 검증될 때까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완전하게 이행하는 것은 우리의 엄숙한 공동 책임”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보리 결의 2397호에 따라 올해 대북 정제유 공급량을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미국은 명백히 금지된 선박 간 옮겨싣기로 불법 수입이 이뤄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안보리 회원국으로서 우리는 그 상한선을 지켜야 한다”며 “안보리 결의안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실현할 때까지 반드시 힘차게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보리 회의에 앞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안보리 상임이사국 외교장관들과 조찬을 함께하는 자리에서도 북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안보리 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