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용섭,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16년 논쟁 마침표”…11월 10일까지 최종 결론 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은 27일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는 16년 논쟁의 마침표를 찍고 광주에서도 협치 행정의 성공모델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추진방향’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이 같이 주장했다.

오는 11월 10일까지 공론화를 종료해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의 최종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미 16년 동안 논의됐던 2호선 문제에 대해 또다시 공론화 과정을 거치다가 민선 7기에도 첫 삽도 뜨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걱정이 컸다”고 추석 민심을 전한 뒤 “이번 공론화는 단순히 선거공약을 지키거나 중론을 모으는 것보다 더 큰 의미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가 강성의 도시로 비치고 있어 기업들이 투자를 외면하고 있다. 이젠 광주의 이미지를 바로 세워야 한다”며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소수의견까지 모아내고 토론과정을 거쳐 시민이 원하는 결론을 도출하는 새로운 의사결정의 문화를 정착시켜야 ‘기업하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 시장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공론화위 결과가 찬성으로 나오면 건설 방식도 공론화위에서 결정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추진 중인 지하철 2호선)저심도를 전제로 건설 찬반을 묻는 것이어서 찬성으로 나오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론화위원회가 공론화 의제를 ‘건설 찬반’으로 결정한 것은 저심도 방식으로 추진 중인 현재 지하철 2호선 건설을 추진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묻는 것이다.

찬성으로 결론이 나오면 현행 공사를 곧바로 진행하는 것이고, 반대로 나오면 지하철 2호선 건설을 중단한다는 의미다.

이에따라 전임 단체장 시절 수년에 걸쳐 정리된 도시철도 건설방식이 하루아침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 반대로 결론이 나면 또 다른 후폭풍이 예상된다.

공론화위의 권고와 다른 결정이 내려질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이 시장은 “정말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돼서 다수 시민의 뜻을 반영해 결론 내면 권고를 반대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지금 우리가 할 일은 공론화위가 아주 공정하고 투명하게 잘 진행해서 다수 시민의 뜻이 결론으로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