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그레이엄 “생산적 北협상 희망…이번이 마지막 기회” 강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미국 공화당 내 대북 강경파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16일(현지시간)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 “생산적(fruitful)이기를 바란다”면서도 “아직은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이날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전반적인 논의는 미 본토에 대한 위협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해야만 한다면, 북한의 핵미사일이 미국으로 날아오는 것을 막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레이엄 의원은 “실제로 그런 어려운 결정에 가까이 다가가기도 했다”면서 “그들(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을 갖고 논다면, 우리는 고통의 세상(world of hurt)에 있게 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남아있는 다른 옵션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번이 평화를 위한 마지막 최선의 기회라고도 강조했다.

최근 출간된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의 신간 ‘공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올 초 주한미군 가족을 철수시키는 ‘소개령’(疎開令)을 검토했지만, 그레이엄 의원은 “전쟁할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면 시작하지 말라”고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그레이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행동 대 행동’ 발언에 매우 좌절감을 느꼈다”면서 “만약 (주한미군) 가족들을 이동시키기 시작한다면 군사충돌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언급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