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큐 공감’ 핸드사이클 선수 이도연, 어쩌다 하반신이 마비됐나?…힘이 돼 준 삼자매와 부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다큐 공감’에서 고향 호도의 품으로 돌아온 개성만점 5남매의 사연이 소개됐다.

15일 KBS1 ‘다큐 공감’에서는 ‘멈추지 않는 질주’ 편을 방송했다.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핸드사이클’은 두 팔로 사이클 바퀴를 돌리는 장애인 경기 종목이다. 이도연(47) 선수는 2014년 인천 장애인아시안게임 2관왕, 2016 리우데자네이루 패럴림픽 은메달 등을 거머쥔 국내 핸드사이클계의 독보적인 존재다.

이도연 선수는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꽃다운 나이에 이도연은 추락 사고를 당했다. 하반신 마비, 평생 걸을 수 없다는 진단을 받았다. 세 차례 수술을 받는 동안 부모님은 가진 돈을 몽땅 병원비에 써야 했다.

이후 가족들은 어려운 생활을 해야만 했다. 모든 게 다 자기 잘못 같아 이도연 선수는 오랫동안 우울한 일상을 이어갔다. 결혼생활도 평탄치 않았고, 남편과는 어릴 때부터 일찍 헤어져 살아야 했다. 아이들을 위해 혼자 생활비를 버느라 고군분투하기도 했다.

장성한 세 딸은 엄마 이도연 선수가 몸이 불편한 것을 알고 어릴 때부터 말썽 한 번 안 피운 의젓한 자녀들이다. 이도연 선수는 삼자매이 있기에 지금의 그녀가 있다고 말한다. 세 딸이야말로 삶의 희망이었던 것이다.

‘영원한 지원자’인 부모 또한 이도연 선수에게는 남다른 의미로 다가오기에, 강연 자리에서 부모의 이야기 특히 어머니의 이야기를 많이 꺼낸다.

불의의 사고로 힘든 생활을 할 때 어머니는 이도연 선수의 모든 화를 다 받아준 사람이다. 식당 일을 하면서 딸을 돌보느라 힘들었을 텐데 내색 한 번 하지 않았다.

없는 살림에 딸이 핸드사이클을 하겠다고 하니, 거금을 들여 기꺼이 사이클을 사주기도 했다. 세 딸을 키울 때는 직접 아이들을 업어 키웠고 살림도 도맡아 해줬다. 지금까지도 어머니는 딸 이도연 선수가 불편하지 않게 모든 걸 살뜰히 챙기는 모습이다.

이도연 선수는 “애들은 저에게 생명줄이다. 만약에 애들이 없었다면 나는 인생을 빨리 포기했을 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몸이 불편하고 생활이 힘들고 꿈도 없었었다. 하지만 엄마라는 존재로서 애들한테 큰 힘이 되고 싶어서 애들한테 슬픔을 주지 않으려고 버텼다. 내가 살아갈 수 있게 만들었고 내가 살아갈 이유를 만들어줬다”고 말했다.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다큐 공감’ 방송 캡처

KBS1 힐링다큐 프로그램 ‘다큐 공감’은 매주 토요일 오후 7시 1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