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동연, 이낙연 금리 인상 발언에 “금리는 금융위의 판단…원론적인 이야기였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금리 발언에 관해 입장을 밝혔다.

13일 김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9·13 주택시장 안정방안’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논란이 된 이 총리의 발언에 “금리는 금융통화위원회의 판단이다. 원론적인 이야기였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오전 이 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금리 인상 여부 문제와 관련해 “좀 더 심각히 생각할 때가 충분히 됐다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 총리의 발언이 알려지자 점심무렵 시장 금리가 급상승하며 요동쳤다.

서울 채권시장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오전 11시 28분 전일보다 4.4bp 상승한 1.934%, 10년물은 3.4bp 오른 2.284%에 거래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김 부총리는 “총리가 그런 뜻(인상)으로 말씀하신 것은 아닐 것으로 믿고 있다. 총리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 문제는 과잉 유동성이 부동산에 영향이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의 답으로 믿고 있다. 과잉 유동성은 정부가 정책적으로 생산 분야에 유도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금리는 금통위에서 판단하는 것이라 정부가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의 발언으로 시장 금리가 올랐다는 지적에는 “시장을 볼 시간이 없었다. 직접 언급 취지는 아니고 원론적인 이야기를 했을 것”이라고 김 부총리는 재차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