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어선 위치 발신 장치 조작해 면세유 타낸 어민 11명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경남 창원해양경찰서는 11일 어선의 V-PASS(어선 위치 발신 장치) 장비를 조작해 면세유를 부정수급한 A(58)씨 등 어민 11명을 사기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A씨 등 8명은 지난해 1월부터 지난 7월말까지 운항하지 않는 1t급 가솔린 선외기 엔진 어선에 설치된 V-PASS를 뜯어 자신의 다른 어선에 설치해 출입항 기록을 조작한 혐의다. 
 
B(62)씨 등 3명은 지난 2월부터 6월말까지 사용하지 않는 다른 어선을 자신의 어선 옆쪽에 연결하고, 두 어선의 V-PASS를 켠 후 동시에 출항해 인근 해상을 항해하다가 입항해 허위의 출입항 기록으로 면세유를 부정 수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해경은 어민들이 V-PASS 장비만 작동시키면 어선 출입항 실적이 기록되고, 이를 수협에 제출하면 면세유를 쉽게 타낼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 조사 결과 이들은 이같은 방법으로 총 2500여 만원 상당의 면세유를 구입해 자신의 무등록 어선이나 차량 연료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해경은 V-PASS를 강제로 뜯어내 옮기는 과정에서 장비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조난신호 오작동 등에 따른 구조활동 혼선과 해상경비 세력의 공백이 생길 수 있어 심각한 부정행위로 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