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메르스 의심환자, ‘자가 격리’ 가능해져…단순 중동 방문자 및 폐렴 등이 없는 경증환자 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메르스 의심환자를 ‘자가 격리’시키기로 했다.

11일 질병관리본부 측은 ‘2018년 국내 메르스 대응지침 개정안’ 속 의심환자에 대한 격리방법을 보완했다고 밝혔다. 

먼저 의심환자는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이 있는 병원격리를 일단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 중동 방문자이거나 폐렴,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이 없는 경증환자 중에서 입원격리를 할 수 없는 사정이 있거나 거부할 경우 자가 격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때 단순 중동 방문자는 낙타접촉이나 낙타 생우유 및 생고기 섭취, 현지 의료기관 방문, 의심 및 확진 환자접촉 등이 없는 사람을 이야기한다. 

구체적으로 의심한자가 혼자 쓸 수 있는 자연환기가 잘 되는 방에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세면대, 연락할 수단 등이 있다면 자가 격리가 가능해진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와관련 질병관리본부는 “의심환자의 역학적 연관성 및 호흡기 증상 등 위험도를 평가해 저위험 환자는 자가 격리할 수 있게 했다”면서 “병원격리가 어려운 환자들에 대한 대응체계를 손질했다”고 전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메르스 확진 검사를 위한 검체 종류를 기존 상·하 기도 및 혈액 등 총 3종에서 혈액을 제외한 상·하 기도 검체 2종으로 줄였다.

지난 1월 개정된 세계보건기구(WHO) 지침과 유전학적 검사가 낮은 민감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 등에 따른 것.

또한 의심환자 확진 검사기관을 추가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